육아가 유난히 고된 어느 날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11
이소영 지음 / 씽크스마트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는 늘 새롭고 하루하루 힘듬의 강도 또한 다르다. 하지만 무엇보다 힘든 점은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막막함이 아닐까 싶다. 처음 마주하는 엄마라는 역할에 나혼자 이렇게 적응 못하고 힘들어 하는 것인지 엄마의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막막했던 시간들이 수도 없이 있었다.

이 책 또한 아이를 키우며 하루하루 새로운 감정과 경험들은 물론이고 아이를 키우며 느꼈던 육아에 대한 고민들이 잘 녹아 있어 나만 힘든게 아니라는 사실에 위로가 되었고, 막막한 육아의 길에 새로운 의미를 제시해 좀 더 쉽게 헤쳐 나갈 수 있는 저자만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 유익하기 까지 했다.


사실 이 책이 가장 끌렸던 이유는 책 표지의 '미니멀'이라는 단어 때문이었다. 요즘 한창 미니멀이 대세이기도 하고, 나 또한 아이가 돌을 지나면서부터 부피가 큰 장난감들을 처분하면서 미니멀라이프에 동참하고 있었기에 진짜 내가 꿈꾸던 육아 미니멀라이프를 배워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하지만 저자만의 특별한 미니멀 육아 습관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단지 초반의 모든 엄마가 그러하듯이 과한 욕심으로 장난감과 책들을 사들이면서 우리아이를 완벽하게 잘 키우겠다는 강박적인 마음을 빨리 내려 놓고, 엄마의 에너지 총량을 컨트롤하여 선택과 집중이라는 현명한 육아방법을 택했다는 것이다. 굳이 육아와 살림을 모두 잘 할 필요는 없다. 힘들어서 억지로 하기보다는 모든 걸 완벽하게 할 수는 없더라도 즐기면서 하는게 더 나와 아이에게 좋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아이를 키우면서도 자신을 놓지 않기 위해 취미생활은 물론 틈틈히 글쓰기와 필사 작업까지 한다. 오로지 아이를 키우는 데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시간을  가지며 즐거운 마음으로 아이를 키우는 것이다. 나는 그동안 아이를 돌보는 것에만 급급하여 나 자신을 돌볼 여유가 없었기에 육아가 더 지치고 힘들었던 것 같다. 이처럼 미니멀 육아습관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잘하려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