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조너선 프랜즌 지음, 공보경 옮김 / 은행나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청난 소설인 것처럼 뻥치는 출판사의 광고문구 때문에 대단한 기대를 하고 산 것이 아니었다면 재밌고 만족했을 소설이다. 물론 그런 광고가 없었다면 800쪽이 넘는 소설을 읽기 시작하지 않았겠지만.


비밀을 만드는 이유와 이를 다루는 방법에 관한 소설이라고 점잖게 표현할수도 있겠지만, 그냥 출생의 비밀과 인터넷 폭로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엮어가면서 위키리스크와 저널리즘에 관한 번뜩이는 통찰을 곳곳에서 말하는 작품이다. 한국에서 이런 소설을 쓴다면 아마 나꼼수 같은 팟캐스트나 저널리즘인 척하면서 조회수 올리기용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들이 소재가 되겠지.



이 혁명이나 저 혁명이나 비슷비슷하게 마련임을 안드레아스는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다. 그는 혁명성을 큰 소리로 외치는 혁명을 또다시 맞닥뜨렸다. 합법적 혁명-이를테면 과학혁명-은 혁명성을 떠벌리지 않고 그저 발생할 뿐이었다. 약하고 두려움에 차 있으며 불법적인 혁명만이 혁명성을 떠벌렸다. 약하고 두려움에 찬 정부는 사람들을 해방했다고 주장하면서 그 사람들 주변에 벽을 세워 옴짝달싹 못 하게 만들었고, 그 정부의 지배하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안드레아스는 동독이 감사하게도 역사의 선봉에 서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자랐다.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영원한 싸움이 계속되는 이 세상이 얼마나 끔찍한지를 다시금 떠올렸다. 비밀은 권력이었다. 돈도 권력이었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점도 권력이었다. 권력, 권력, 권력. 권력을 차지해봤자 지독히 외롭고 억눌리는 삶을 살 뿐인데 세상은 어째서 권력 차지를 위한 아귀다툼을 중심으로 돌아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