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다는 것 - 이찬수 선생님의 종교 이야기 너머학교 열린교실 6
이찬수 지음, 노석미 그림 / 너머학교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용 책이다. 팜플렛처럼 짧다. 문체도 참 쉽다. 그렇지만 만만하게 볼 책이 아니다. 신앙이란 것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담고 있다.


저자의 태도는, 인생이란 것은 현재 내 눈앞에 체험되지 않는 어떤 미지의 것을 향해 신중하게 믿음을 던질 때에 한층 더 고귀해지는 것 아니겠냐고 차분하게 설득하는 모습이다. 그렇다고 맹목적 신앙을 옹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믿음이란 것은 98%의 체험과 확신 위에 나머지 2%의 마음를 내어주는 결단이지, 2%의 결단만 가진 이들이 98%의 경험이 없는 이들에게 도그마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란 점이 이 책의 주요 포인트이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기독교와 불교의 색채가 강하지만 어느 종교에 얽매이지 않고 보편적으로 인간이 무엇인가를 믿는다고 할 때, 신앙 신뢰 신념하는 순간이 인생에 또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조근조근 알려준다. 마치 카페에서 커피향을 맡으며 함께 믿음과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그런 느낌이다.


신앙한다는 것, '믿는다'고 고백할 때의 의미 상태 상황을 설명하는 내용이 평소의 내 생각과 아주 비슷해서 더 좋았다. 아니 약간 애매모호하고 막연했던 생각을 깔끔한 문장으로 정리해주는 그런 느낌이다.


신앙인에게도, 혹은 어떤 형태의 신앙을 향해서든 약간의 호기심을 느끼는 이들에게도 강력 추천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뎀북스 2012-03-20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소년용 책이다. 팜플렛처럼 짧다. 문체도 참 쉽다. 그렇지만 만만하게 볼 책이 아니다. 신앙이란 것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담고 있다."
반갑습니다. 위 문장에 책의 핵심과 제 의도가 다 담겨있네요.
감사합니다. 책을 읽어주시고, 담담하고 깊이있게 느낌을 나눠주셔서요...
그냥 지나치려다가 반가운 마음에 인사를 남깁니다.
이찬수 손모음

햇살보다 2012-09-02 22:27   좋아요 0 | URL
어머나! 이찬수 교수님이 직접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우왕.

영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