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 않는 소년 1~3 세트 - 전3권
이상무 지음 / 씨엔씨레볼루션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이현세의 까치, 허영만의 이강토, 혹은 이두호의 까목이보다 앞서 만화가의 페르소나였던 캐릭터, 이상무의 독고탁.


독고탁은 어떤 의미에서 까치나 이강토의 원형이다. 물론 그보다 앞에는 황제의 흑나비도 있었지만 독고탁은 동시대의 인물로서 인생에 닥쳐온 불행을 웃음과 의지로 이겨내는 츤데레 캐릭터의 완성형이었다.


1978년부터 어깨동무에 연재됐던 울지않는소년은 축구장에서 고군분투하는 독고탁 이야기다. 만화를 보면 알 수 있지만 80년까지도 연재된 것 같다.


연재될 때 본 뒤 거의 40년만에 다시 만난 울지않는 소년.


놀랍게도, 여전히 재미있다. (참고로 이두호의 임꺽정은 전질을 사놓고 1권만 보고 덮어버렸다


불행한 축구선수의 아들 독고탁이 '한국축구의 비밀병기가 돼라'는 아버지의 유언을 성취한다는, 어찌보면 뻔한 스포츠만화 스토리인데도 전혀 지루하지 않다.


캐릭터들이 살아 있다. 독고탁의 대부와 짝사랑 숙이, 엄마와 형, 심지어 축구장 경비원할아버지까지 그의 주변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캐릭터들은 하나같이 인간미가 있다. 저마다 독고탁과 얽힐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고, 그와 부딪치는 사연들이 깔려 있다. 캐릭터마다 독특한 성격과 말투는 몸개그의 소재로 적절히 쓰인다.


독고탁이 마지막에 축구영웅이 될 것을 알지만, 도무지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지 길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스토리도 일품이다.


아무데서나 담배를 피운다든지 하는 지금과 다른 그 시대의 모습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무엇보다 내 어릴 적 친구 독고탁을 깔끔하게 인쇄된 새책으로 만난다는 기쁨이 크다.


내 기억에 울지않는 소년 뒤에 아홉개의빨간모자 라는 독고탁의 또 하나의 야구만화가 어깨동무에 연재된 것 같다. 그 작품도 나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