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 받는 아이들 살아있는 교육 14
이호철 지음 / 보리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학대받는 아이들 / 이호철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선생님과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마도 오래 전에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수강할 때 알게 되어 사서 읽고, 가슴이 먹먹하면서도 뭔가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어 책꽂이에 꽂아두고 외면해 버린 책이다. 아마도 이 책≪학대받는 아이들≫ 속에 등장하는 부모들과 자신은 다르다고 생각하면서도 거기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어서였을까…? 그 때의 감정을 지금은 잘 모르겠다.

다시 이 책을 손에 들게 된 것은, 아마도 최근에 이슈된 조두순 출소, 정인이 사건, 거기에 구마교회 사건 등등, 너무 많은 아픈 일들로 인해 피한다고 해결되는 일이 아니라는 절실함 때문이다. 무슨 문제이던지 피하기보다는 제대로 알고 대처하는 게 올바른 방법인데, 그동안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듯이 너무 많은 일들을 회피한 우리 어른들로 인해, 사회가 점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여전히 병들어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반성을 절로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진심을 이렇게 끌어낼 수 있는지 놀라울 정도로 솔직하게 쓴 아이들의 응어리지고 상처 받은 마음들이 이 책 안에는 고스란히 들어 있다.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 이 호철 선생님이 “살아있는 글쓰기‘를 하면서 끌어낸 아이들의 속마음이다. 일기 형식으로 쓴 글을 맞춤법 등 조금 수정해서 올렸다고는 하나, 사투리까지 그대로 기록되어 그야말로 아이들의 진심이 생생히 느껴져 그 글 자체만으로도 울림이 되어 마음을 적신다.

이 책≪학대받는 아이들≫ 은 아이들의 표현을 우리 어른들이 얼마나 제대로 받아들이고 있는지, 매 맞는 아이들의 감정 상태, 부부갈등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른들이 무심코 저지르는 행동들이 아이들을 얼마나 상처 받게 하는지, 아이들의 자존심과 학대받는 아이들의 성(性)까지…….

아이들이 쓴 글을 바탕으로 우리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을, 아이들의 내면까지 생각한 저자의 처방전을 따라가다 보면, 어떻게 이런 부모가 있을까 싶은 부분에서부터 나도 모르게 아이들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오히려 학대하지 않았나? 반성하게 된다.

* 아쉽게도 절판된 책이다.^^


모범 운전자

차를 타고 집에 오는데

어떤 할머니께서

손을 들며

“세워 주소!”

운전자 아저씨는

못 본 체 지나간다.

할머니께서는

할머니라서

차비를 안내서

그냥 지나치나보다.

옷에는 친절봉사

모범 운전자

주렁주렁 달려 있다.

(6학년 남)

(학대받는 아이들 167쪽)


죽어라는 말

우리 집 식구는 내보고

고마 도랑 구석에 쳐박혀

죽었뿌라 한다.

선생님도 내 잘못만 말한다.

나는 버림받고는 살고 싶지 않다.

고무줄 할 때도

칠면조 할 때도

모두 내만 따돌린다.

아, 저 하늘의 구름이 나였으면

온 천지를 돌아다닐 텐데

여기가도 죽어라

저기가도 죽어라

눈치만 보고 산다.

(4학년 여)

(학대받는 아이들 187쪽)


술 취한 아버지한테 폭행당하고, 아이들을 자신의 소유물처럼 원하는 대로 만들려고 애쓰며 아이들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오히려 상처를 주기도 하고, 미투 운동이 무색하게 연일 매스컴에 오르내리는 성폭행 사건들 ……. 저 출산 때문에 걱정도 되겠지만 그것에 앞서 맑고 고운 심성을 지닌 아이들이, 그 심성 그대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우리 어른들이 마음을 모아야 할 때이다.

2001년도에 처음 출판된 책이니 지금과는 상황이 많이 다를 것 같은데, 다시 읽어봐도 현실은 그다지 나아지지 않은 것 같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이호철 선생님의 글을 우리가 다시 되새기며 읽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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