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가 사는 저택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32
황태환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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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존이 걸린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약자와 강자가 가려진다. 처음부터 인성이 쓰레기였던 아니던 모두가 괴물이 되고, 약한 자는 괴물에게 먹히고 만다. 최소한의 인간성을 생각한 양심이 남아 갈등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에는 깨닫게 된다. 괴물을 이기려면 결국에는 괴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내가 괴물이 되지 않으면 남들이 나를 먹어버릴 것이다.

 좀비로 뒤덮힌 세상에서 왜소증 환자인 성국은 아버지와 한 병원에 생존하고 있다. 안전지대에서 조달해주는 식량을 받으며 버티던 중, 아버지 마저 감염되고 마지막 탈출 수단마저 무용지물이 되면서 절망에 빠진다. 그런데, 병원 원장 아들과 안전지대 군인이 병원에 들어오면서 점점 성국은 인내심과 양심의 한계를 느끼게 되는데...

 제 2회 ZA(좀비 아포칼립스)문학 공모전 수상작인 단편소설 <옥상으로 가는 길>을 장편으로 개작한 것이다. 예전에 읽은 기억으로는 좀비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서 인물들 간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는 내용이었다. 이번에 장편으로 나온 내용에서는 당연하겠지만 좀비가 더 많이 나오고 인물들이 갖힌 건물이 어떤 곳인지, 주변 상황과 전반적인 세계관이 어떤지 확장되었다.

 이 작가 분의 단편소설(한국 공포문학 단편선의 폭주, 살인자의 요람)을 보면 다 상황을 극한으로 몰아가는 특징이 있다. 극한의 상황을 만들고 멀쩡한 사람을 극한으로 몰리게 만들어 터트리는 것이다. 난쟁이가 사는 저택도 극한의 극한 다운 구성으로 되어 있었다.

 왜소증 가진 주인공이라는 다소 특이성 있는 인물로 보는 주변 생존자들의 모습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인 모습이나 호의를 베푸는 척하며 자기 이익만 챙기는 모습이 너무 잦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착하게 살아온 성국은 더 극한에 자주 몰릴 수 밖에 없었다. 솔직히 심각하게 극단적이긴 하다. 처음에는 착하게 접근했다가 뒤통수 치는 게 너무 많아서 성국 이외의 사람들은 전부 잠재적인 나쁜 놈으로 보일 정도다. 어떻게 보면 성국이 너무 착해서 문제라 생각 될 수도 있었다.

 온갖 하대 대우를 받는 와중에 단편에서도 나왔던 성국만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절대 할 수 없는 일이 있는 건, 그를 다른 사람들처럼 이기적인 인물로 만들어 주기에 충분했다. 솔직히 성국의 행동이 나름 이해가 되는 게, 그 동안 알게 모르게 자신을 하대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필요로 한다니 순간 울분이 터져 나오고도 남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도 결국에는 한계를 넘어 다른 사람들처럼 괴물이 되고 만다. 성국이 괴물이 된 것은 내적인 감정이 폭발한 것도 있지만, 외적으로 그를 자극한 부분이 원인이라는 생각이다.

 이런 극단의 극단을 오가면서도 나름 희망적인 여운을 주는 건 왜일까. 그건 아마 성국이 원래 가지고 있던 최후의 인간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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