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소도중
미야기 아야코 지음, 민경욱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일본의 요시와라는 에도시대의 매춘업소인 유곽이 있던 곳으로 알고 있다. 현대에는 매춘이라 하면 이미지가 좋지 않은데 그 옛날 에도시대의 유녀는 어땠을지 짐작이 가질 않는다. 사진으로 보면 온갖 화려한 이미지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 화려함 너머의 진짜 모습은 어땠을까?

 화소도중은 요시와라 유곽의 유녀들을 주인공으로 한 사랑이야기다. 어쩌면 그냥 유녀를 주인공으로 한 야한 로맨스 소설로 보이기도 하겠지만, 화려함 속에 숨어있던 사람다운 삶의 소망과 진정한 애정을 보여주면서 그냥 문학상을 받은 책이 아니라는 걸 제대로 보여준다.

 연작 형식으로 진행되어 마지막에 가면 작품 곳곳에서 언급됐던 인물 대부분이 한 번씩 주연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걸 보면 단 한 명의 일탈이나 소망이 아니라 대부분의 유녀들이 염원하고 고민하던 문제라 볼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금기의 사랑, 사랑의 배신, 잃어버렸던 가족애, 친근함이라는 이름의 애정 등. 여러 형태의 사랑과 애환을 보면 화려한 이미지가 물색하게 유녀는 그저 비련의 여주인공일 뿐이었다. 때로는 완전한 비극, 또 때로는 쓸쓸함. 무엇보다 가장 힘든 건 좋아하는 남자를 둘 수도 없고, 있어도 함께 할 수 없다는 현실일 것이다.

 이런 사연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유곽의 여인들은 물론, 기타 관계자들(몇몇 손님과 머리손질 해주는 장인)까지 하나의 가족처럼 서로를 아껴준다는 것이다. 아마도 서로의 처지를 가장 잘 아는 위치인 만큼 유대감이 잘 형성된 게 아닌 가 한다.

 제목 만큼 작중묘사나 인물들은 여러의미로 화려하다. 하지만 일생일대의 가장 화려한 순간을 경험하지 못하고, 의미없이 지속되는 화려한 생활에 모든 걸 놓아버린 듯한 모습에 박제된 것 같다는 표현을 쓰고 싶다. 변치 않은 화려한 모습이 계속 유지되고 있지만, 의미와는 반대로 본질적인 화려함은 이미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화려하면 할 수록 더욱 안타깝게 보인다는 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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