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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측 죄인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정의추구. 말은 정말 쉽고, 듣기도 많이 듣는 말이지만 실천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이다. 특히나 현대에 들어서는 더더욱 현실성이 떨어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고는 한다. 이러한 상황에 정의 실현을 직접 하고 있는 경찰과 검찰은 어떤 생각일까. 무엇보다 직접 법 집행에 참여하는 검찰이라면 더더욱 생각하기 어려운 문제일지도 모른다.
검찰 즉 죄인은 상당히 특색을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법률 서스펜스라고 나와 있긴 하지만, 검찰로서 활동하는 이들의 세세한 부분을 나타내서 검찰의 일상을 다룬 소설이라 불러도 될듯 하다. 그래서 수사물에서 나오는 액션넘치는 모습 같은 걸 바랬다면 싱거운 반응을 느낄지도 모른다.
모가미는 나름 정의추구를 생각하는 검사다. 그런 그의 밑에 들어온 믿음직스러운 청년 검사 오키노 역시 정의추구를 생각해 모가미의 관심을 받는다. 오키노가 여러 취조를 경험하며 경력을 쌓고 있을 무렵, 가타마에서 발생한 노부부 살인사건 현장에 모가미가 가게 된다. 모가미는 거기서 오래전에 법률공부하던 시절, 알고 지내던 하숙집 여중생을 죽인 유력 용의자의 이름을 보게 된다. 지금도 그때의 일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던 모가미는 그를 가타마 사건의 유력 용의자로 보고 수사를 하게 되는데...
제목에 언급된 대로 검찰측을 배경으로 한 수사물이다. 하지만 많이들 익숙한 법정은 나오지 않고, 법정에 나서기 이전에 검사들이 하는 일들이 주로 나온다. 보통은 이 단계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아서 검찰이 일을 이렇게 하고, 이 부분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 수 있었다. 다만, 너무 세세하게 검찰의 느낌을 살린 감이 있어서, 이 부분은 별 의미도 없는데 엄청 길게 써놓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꽤 있을 것이다. 아마 실제로 일하는 검사도 그런 느낌을 자주 받았을지도 모르겠다.
마작에 대한 부분이 약간 나오는데 문화적 특성상 빼놓고 할 수 없다는 것은 잘 알지만, 게임 방식이라던가 용어까지 해서 처음들어보는 것들 뿐이라 그 부분에서 약간은 읽기 힘들었다. 마작에 대해 약간 알면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마작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어서 이해하는 사람은 절반도 안 되겠다 싶다.
정의가 나름 논쟁거리로 나오긴 하지만, 작중에서 실질적으로 이 문제를 만든 건 바로 공소시효 문제다. 우리나라도 공소시효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가 나온 만큼 쉽게 넘어갈 수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너무 어려운 문제로 나온 것 같다는 생각이다. 범인을 잡는 건 중요하다, 그러나 법의 한도를 벗어나서까지 잡아도 되는가. 쉬운 말 같지만 법률 쪽이 어려운 만큼, 이 문제도 엄청 어려운 문제다.
보통 사건이 있고 범인이 잡히면서 정의실현이 됐다고 여기는 내용이 많다. 검찰 측 죄인 역시 사건이 있고 범인도 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정의실현이 애매모호하다. 사건이 미제로 끝난다거나, 범인의 승리로 끝나지 않고 확실히 체포된다. 그럼에도 결말이 다소 시원스럽지 않아서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이 시대의 정의를 묻는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정의실현을 담당하는 기관에서 불법적인 일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벌어지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도 이게 잘 된 일인지 따지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정의를 논할 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