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차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전작인 십각관이 신본격을 연다는 점에서 오마주에 외딴 섬에서 살인마로 부터 생존하는 분위기였다면, 수차관은 제대로 보여주겠다는 느낌이 강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 봤을 때는 사건의 재구성처럼 보였다.

 외딴 골짜기에 위치한 수차관에는 사고로 인해 얼굴이 망가져 마스크를 쓰고 세상과 단절한 채 사는 후지누마 기이치라는 남자와, 친구의 딸인 유리에가 살고 있다. 수차관이 개방되는 날은 오직 기이치의 아버지인 천재화가 후지누마 잇세이의 기일 뿐. 현실과 괴리감 있는 아름다움 광경 속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차관을 찾은 이들 앞에 폭풍우가 몰아치면서 1년 전 사건이 반복되는데...
 나카무라 세이지의 기괴한 느낌을 어필하며 상당히 편집증적이고 기하학적인 미를 선사한 십각관에 비해, 수차관은 추리소설에 나오는 저택치고는 상당히 판타지적인 건축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못 만들 것도 없지만 외딴 곳에 위치한 중세 고성 같은 외형에, 어딘지 모르게 라푼젤을 연상시키는 탑, 그리고 수차가 시간의 굴레 같다는 비유 같은 걸 보면 어딘지 모르게 동화스러운 분위기다. 그것도 그림형제가 만든 잔혹동화. 안 그래도 폭풍우와 함께 살인이 발생하면서 기괴한 분위기가 넘쳐흐르는데 잔혹동화라 해도 될 법하다.
 이 작품의 특징으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현재와 과거가 번갈아 진행된다는 것이다. 시간적인 시점의 차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두 개의 사건이 진행되는 걸 보는 것이다. 이미 일어난 사건의 전개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의 전개. 그래서 사건의 기이함은 더 무거워지긴 했지만, 좀 산만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현재의 사건에서 범인이 누군지 궁금한데 중간에 계속 과거회상이 나오니 집중이 안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끝으로 마무리를 짓자면 초반의 동화 같은 발랄한 분위기에서 순식간에 기이함으로 물드는 분위기 전환이라던가, 과거와 현재의 시점에서 다루는 두 개의 다른 사건, 그리고 후지누마 잇세이의 환상적인 그림에 숨은 진실은 정말 놀랍다고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너무 고딕스러운 분위기를 고집해서 그런 것인지 모르지만 저택 미스터리 다운 느낌이 다소 감소한 것처럼 느껴지고, 현재와 과거 시점의 전개 때문에 조금 집중이 안 되었다는 게 좀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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