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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싶은 사람을 위한 미스터리 입문
아라이 히사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1년 11월
평점 :
미스터리 작가 만큼이나 미스터리 작품을 많이 읽은 경우라면 아마도 편집자일 것이다. 매번 들어오는 작가 지망생들의 투고를 가장 많이 받고, 신작 원고를 가장 먼저 접하는 위치라 그렇게 보인다. 그렇다 보니, 어느 정도 보는 눈이 있다고 해도 될 것이다. 편집자 역시 책을 좋아하고, 더 좋은 작품을 봤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을 테니까.
보통 작가들 입장에서 다룬 글쓰기 책과 다르게 이 책은 편집자의 입장에서 쓰였다. 저자가 편집자 경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미스터리 관련 동아리 활동을 했었다는 점에서도 단순히 출판사 입장에서만 다룬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래서인지 입문이라는 제목답게 최대한 간결하고 유명 작품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하려는 부분이 많다. 혹시나 유명 작품을 예시로 들었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저자인 만큼 스포일러에 관해 매우 민감하게 여기니까.
구성에서 보면 1장부터 7장까지는 미스터리를 쓰는 기초를 다루고, 8장부터 13장까지는 기초 이외의 부분을 다루며 편집자 입장에서 쓴 의견이 많이 나오는 편이다. 기초적인 부분(1장~7장)은 사실상 내용에 대한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 말처럼 보여도, 처음 볼 때만 그렇지 자세히 보니 알고 있던 것과 다른 경우가 많다. 어렵게 생각하던 부분이 사실은 쉬운 거였고, 쉬워 보였던 것이 사실은 어려운 것이었던 것처럼 말이다. 그렇기에 기초라고 할지라도 대충 넘길 수가 없다.
기초 이외의 부분(7장~13장)은 내용 외적인 부분으로 대체로 설정이나 분량, 제목, 공모전 준비 방법 같은 것이다. 이런 부분은 진짜 편집자나 공모전 심사위원이 아니면 느끼지 못할 점이라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퇴짜 맞은 원고에서 아쉬운 점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나름 구체적으로 적혀 있기에 가독성이 떨어진다, 흡인력이 떨어진다, 같은 의견이 어째서 나오는지 이해할 수 있다. 물론 공모전에 관한 부분은 일본 출판시장 기준이라 국내에서는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대체로 이런 식으로 심사를 본다는 예시가 될 수 있기에 참고 자료로서 나쁘지 않다. 또한 작가로서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부분을 보면 단순히 글만 잘 쓰면 되는 일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이걸 어렵게 써놓았다면 모를까, 대부분 짧은 분량에 쉽게 쓰여 있다. 다른 책 같으면 어디서 봤던 내용을 반복해서 길게 설명하는 탓에 엄청 지루했을 부분을 가볍게 읽고 넘기기 좋다. 그 만큼 글쓰기 책 치고는 굉장히 쉽게 쉽게 설명하려는 편이다. 물론 쉽게 쓰인 탓에 보기에따라 깊이가 얕아 보일 수도 있지만, 너무 대충 되어 있는 건 아니라서 미스터리 관련 글쓰기 책 중에서 쉬운 걸 찾는 다면 딱이다.
앞에서도 언급한 유명 작품들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하는 부분은 이 책만의 특징이나 다름 없다. 다양한 추리소설 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소설, 게임, 영화, 드라마 같이 각 파트의 예시로 적절하고 미스터리와 연관성 있는 창작물이면 다 언급되는 편이다. 다만 언급된 창작물들 중에 번역이 안 되거나 정발된 적이 없는 것이 있어서 국내에서는 전부 접해볼 수는 없다는 건 좀 아쉽다. 이렇게까지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는데 볼 수가 없는 것만큼 안타까운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