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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렇게 쓴다 - 장르문학의 대가 기시 유스케의 엔터테인먼트 글쓰기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7년 9월
평점 :
글쓰기 책은 한 권 보면 전부 해결될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몇 번을 다시 보는 일이 허다하고 다른 책도 보기 시작하면 몇 권 씩 쌓이게 된다. 그럼에도 뭐가 부족한 것인지,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이 안 될 때가 허다하다. 이번에 읽은 글쓰기 책은 벌써 4번째다. 이번에는 필요한 걸 찾을 수 있을까.
그 동안 글쓰기 책에 나타난 형식을 보면 작가가 되기 전의 일화나 과정이 나오고, 글 쓸때 환경이 이렇다, 스타일이 이렇다, 하는 게 대부분이다. 나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때때로 이런 것만 보고 어디서 노하우를 얻어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다. 내 스타일이랑 맞는지도 모르겠고. 알고 싶어하는 부분은 빠져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 때도 종종있고. 장르소설을 쓸때와 다른점도 있고. 참고가 아예 안 되는 건 아니지만,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경우에는 다소 모호해지는 경향이 적잖이 있다. 더 많은 글쓰기 책을 읽지 못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걸지도 모르지만.
위 사례와 비교하면 기시 유스케의 작법서는 장르소설, 작가가 주로 쓰는 장르인 미스터리 부분에 맞춤이다. 게다가 세세한 부분이 굉장이 많은 편이다. 각 장마다 파트 별로 글 쓰다가 고민할 만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대로 짚어준다.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본인이 쓴 소설에 나타난 사례를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소설을 쓰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에게 딱이라는 생각이다. 파트가 나눠진 구성도 다 읽고 나서 다시 찾아보기에도 적합해서 좋다. 물론 다른 작법서처럼 작가가 되기 전 일화나 과정이 있긴 하지만, 각 파트에서 다루는 주제에 걸맞는 내용이라 평범한 일화를 다룬 에세이를 써놨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기교 파트는 쉽게 말하자면 재미있게 쓰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사실 글쓰기 만큼이나 어려운 문제가 재미있게 쓰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을 아무리 잘 쓴다고 해도 재미있게 쓰는 건 또 다른 문제다. 재미있는 점은 소설 내용을 재미있게 쓰는 것 외에도, 작가 본인이 의욕을 가지고 재미있게 쓰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나름 글을 꽤 써 본 입장에서 글쓰는 과정이 재미없을 때를 수없이 겪어 봐서 공감이 되는 부분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다른 책에서는 힘들던 일화로 넘어가고도 남을 부분을 이렇게까지 나타낸 걸 보면 친절해도 너무 친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책이든 그렇겠지만 그 나라 사정에 맞게 쓰여지기는 하다. 이 글쓰기 책 역시 일본 사정에 맞춰진 부분이 많고. 그럼에도 뭔가를 제대로 알려주겠다는 의미가 전해지면 별 상관 없다는 생각이다. 사정이 다른 부분은 그에 맞게 내가 바꿔서 적용하면 그만이다. 어차피 글은 누군가의 스타일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아무리 극찬받는 책이라도 나랑 안 맞을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 앞서 만난 글쓰기 책들이 나쁘지는 않았지만 잘 맞지 않은 경우였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내가 이 책이 좋다고 해서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맞지 않아서 형편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책은 많이 보는 것도 좋지만 나한테 맞는 걸 찾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