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왜 필요할까? 질문 많은 어린이를 위한 생각수업 5
사라 월든 지음, 케이티 루스 그림, 송웅섭 도움글 / 봄마중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만약 과거나 미래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디로 가고 싶어?“
“엄마는 미래, 과거는 싫어. 과거에 여자는 공부도 못하고 투표도 못했어. 재산이나 그저 대를 잇는 수단으로만 여겼지”

아이는 왜 여자는 과거에 공부도 못하고 투표도 못했는지, 왜 과거의 사람들은 계급이 있고 나라끼리 싸우기도 했는지 궁금한게 참 많았다. 요즘들어 이런 질문이 더 많아지는 아이에게 정말 딱인 책!

역사를 배워야지 이런 것들에 대해 알 수 있고,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를 배우는 것이라는걸 알고서는 고개를 끄덕였다. 나쁜 과거는 반복되면 안된다면서, 요즘 한창 근현대사를 보았던 아이는 일본이 나쁘다고 화를 내었다. 일본이 나쁜게 아니라 일본의 과거 사람이 나쁜거고, 현재도 나쁘게 우리나라를 침략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나쁜건 아니니 편견을 가지지 말자고 이야기했다.

이렇게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와, 역사는 무엇이고 또 어떻게 구분되는지에 대해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한 책이라 아이는 쉽게 받아들였다. 함께 책을 읽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더 나누면서 역사에 대해 더 배우고자 하는 아이의 의지를 보고 왠지 뿌듯했다. 함께 역사를 배우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한뼘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