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공부 사전 슬기사전 4
김원아 지음, 간장 그림 / 사계절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 싫어, 자신 없어, 재미 없어, 놀고 싶어, 집중 안 돼, 노력 싫어, 불안해

각 타이틀만 봐도 우울하고 슬퍼지고 기분이 가라앉는 느낌이 드는 타이틀 밑에는 "공부하는게 제일 싫어" 라든가 "그냥 다 재미 없어", "평싱 놀고먹고 싶어" 등의 부제가 달린다.
타이틀만 보고 아 내용이 좀 쳐지나 하는 우려 속에 읽기 시작한 책은 읽는 내내 따뜻하고 친근하고 응원을 받는 기분이었다.

저자가 초등학교 선생님이어서 그런지 말투가 다정하고 친근하다.
정말 너를 위해 진심을 담아 전하는 말이라는 느낌이 든다.

대충 사는거 만족하니? -> 의욕이 너를 멋진 모습으로 이끌어 줄거야.
아무것도 안하면 즐거울 일도 없지 -> 너를 바꿀 수 있는건 오직 너 뿐이야.
못하는 건 하기 싫어 -> 못하는 걸 인정하고 배우자
실패할 게 뻔하면 노력하기 싫어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가장 큰 실패야

실제 아이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고 좌절하고 포기할만한 제목 옆에는 이렇게 하면 된다고 알려주는 내용이 있다.

읽으면서 아이들이 많은 위로와 위안, 도움을 받겠구나 싶으면서 사실은 내가 가장 위로와 위안을 받았다.

학교 생활이 어렵고, 새롭게 접하는 모든 것이 낯설고 힘든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아이들 책을 읽으면 사실은 내가 가장 힘을 받는다. 아이들에게 전하는 다정한 말들은 어른들이 더 받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몇 번만 실패하면 그저 하고 싶지 않아 하고, 나는 잘 못한다고 시무룩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이 책을 들려주고 싶다.
꼭 글을 읽지 못하더라도 엄마가 하루에 한 두 장씩 읽어주면 아이가 힘을 얻을 것이다.

나도 위로를 받았으니까.

그러니까, 줄넘기 하루 두개씩만 더 해보자, 응? ㅎㅎ

.

책 마지막에 있는 글이 좋아서 남겨본다.
오늘 아이에게 이 말을 전해주면 어떨까-

『하루에 진심을 담자 다양한 활동에서 흥미를 느끼고 노력으로 시간을 채우는거야 작은 습관으로 시작해서 원하는 모습에 다가가자.』

『멋진 하루가 모여 멋진 인생을 만들어. 네겐 멋진 하루를 만들 힘이 있어. 아침에 눈을 뜨면 웃으며 말해보자. "오늘도 멋진 하루가 될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