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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겐 절망조차 금지되어 있다 - 키르케고르 아포리즘
쇠렌 키르케고르 지음, 이동용 옮김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지금까지 쇠렌 키르케고르의 철학은 서양철학 입문서에서 가볍게 만나봤었다. 기억나는 것도 신 앞에 선 단독자나 그의 저서 '죽음에 이르는 병' 정도? 그 당시 그의 철학은 왜 이렇게 어둡고 부정적인가 생각했었다. 심지어 그때는 이제 막 대학에 들어와서 세상 걱정거리 없이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던 때였으니 더더욱 그렇게 생각했을지도. 하지만 스스로 생계를 책임지고, 이런저런 풍파에 치인 사회인이 되고 나서 다시 읽은 키르케고르의 철학은 그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이 책의 제목. '우리에겐 절망조차 금지되어 있다'. 여기서 절망은 키르케고르가 말하는 진정한 절망이다. 자기 자신을 직면하게 만드는 절망. 이러한 절망은 자아 밖에 존재하는 물질적인 요소 속에 있지 않다. 인간의 유한함을 알고 참된 삶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절망이 그가 말하는 진짜 절망이다.
그는 우리가 진실로 절망을 원하고, 자신을 그 질병으로부터 나을 기대나 생각조차 하지 않을 때, 진정한 행복을 향한 문이 열린다고 말한다. 절망 속에 침잠해서 허우적거리고 모든 걸 놓아버리는 것이 아니라 담담하게 자아를 직시하고, 신 앞에선 단독자로서 자기 자신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는 개인으로 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절망 속에서는 타인으로부터 어떠한 도움을 받기 어렵다. 자기 자신을 누구에게 맡길 수 있겠는가. 그래서 키르케고르는 주체성을 강조한다. 이것이냐, 저것이냐의 선택 앞에서 결정을 타인에게 미룰 수는 없다.
절망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은 꽤나 크다. 일상생활에서 절망이라는 단어를 쓰는 일이 얼마나 될까? 생명이 달린 일이 아니면 절망이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다. 그러니 스스로 절망을 선택한다는 말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키르케고르는 '누군가 진정한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우선 절망부터 해야 한다(121p)'고 말한다. 어찌 생각해보면 그가 말하는 절망도 생명, 유한한 삶을 어떻게 살아가느냐와 직결되어 있으니 절망이라는 단어가 참 잘 어울린다. 그렇다고 그가 인생을 전부 부정하지는 않는다. 제대로 된 눈으로 바라본다면 인생은 풍부할 수 있다.
이 책을 여러 번 다시 읽었지만 여전히 그의 말이 전부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절망으로 구원에 이른다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지만 그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는 어렴풋이 알 것 같다. 진정한 절망 속에서 나 자신을 마주하고 자유롭게 살아기는 것. '그것을 선택하느냐, 하지 않느냐 하는 그 선택 자체는 나의 힘에 달려있다.'(99p)
여담으로, 책의 구성이 독특하다. 책의 오른쪽 페이지에는 키르케고르의 말이 있고, 왼쪽 페이지는 단면인데 처음에는 새까맣단 페이지가 점점 밝아진다. 마치 진정한 절망에 빠졌다가 온전한 나를 찾아 자유를 되찾은 사람처럼. 독서의 재미를 더해주는, 세심한 디자인이다.
이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