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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속의 죽음 - 애거서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ㅣ 애거서 크리스티 푸아로 셀렉션 3
애거사 크리스티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7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로즈드 서클인데 등장인물간의 연관성이 약하다는 점에서 특징적인 작품. 몇몇 인물은 후반부에 사망자와의 관계가 드러나긴 하지만, 그래도 같은 비행기의 승객이라는 설정은 우연성이 강하게 여겨진다. 사실 이런 설정은 '나일강의 죽음'이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래도 '나일강의 죽음'은 리넷 리지웨이를 중심으로 등장인물들이 어느 정도 관계가 있고,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등장인물들이 드러나지 않은 범죄를 저질렀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 이 작품에서는 자연스럽게 사망자와의 관계 있는 사람이 범인일 가능성이 높고, 사망자가 사채업자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범인은 채무자일 것으로 보인다. 푸아로도 각 승객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며 사망자와의 관계를 알아내려 한다. 하지만 정작 승객 중 단 한 명만이 사망자와 채무관계가 있는데 그 사람은 범죄를 저지를 수 없었다. 이렇게 사건이 미궁으로 빠지나 했으나... 결론적으로 범죄가 금전적 동기때문이긴 했지만 채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었다는 점에서 반전이 일어난다.
여기에 사망자 밑에 떨어져 있던 대통도 작품 내내 모든 이의 이목을 끈다. 푸르니에가 대통의 함정을 알아내 지로의 복수(?)를 하나 싶었으나... 역시나 프랑스 경찰은 푸아로를 이길 수 없다.
밝혀진 사건의 진실은 독자로서는 약간 배신감이 든다. 서술 트릭까진 아니지만 뭔가 속았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반전은 반전인데 시원하지가 않은?
그리고 사망자의 딸은 자신의 어머니가 누군지 알면서도 왜 그 사실을 어머니에게 알리지 않았는지가 명확히 설명되지 않는다. 범죄를 성립시키기 위한 작위적 설정이랄까... 작중에서 사망자의 딸이 작품 후반부에 갑자기 등장하더니 갑자기 퇴장하는데 범인의 정체를 밝히는 장치로만 쓰인 것 같아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