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시 - 힘 빼고, 가볍게 해내는 끝내기의 기술
존 에이커프 지음, 임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올해가 시작되고 일주일이 지났다. 누구와도 같이 작년에 끝까지 못했던 일들을 다시 한 번 다짐하며 시작했다. 가계부쓰기, 일기쓰기, 책 읽기 등등.... 한 10가지 리스트를 작성했고....
물론 여지없이 3일 혹은 4일만에 멈췄으며 놓았다....
아.... 어김없이 올해도 안되겠네 다이어리도 새로 샀는데, 가계부도 새로 마련했고 맘에드는 5색 볼펜에 다 쓴 심도 갈아껴 넣었다. 그래도 역시나 12월 31일 부터 1월 6일까지 휴일없이 일을 했더니 연휴에 계획을 차분히 세우겠다는 계획마져 실패했다.
이렇게 된거 우선 넘어가고 구정에 새롭게 계획을 세우는건 어떨까 하던 찰나에  이 책을 만났다.

 


피니시 세상 모든 시작만 하고 끝내지 못한 무한한 리스트를 가진 사람들이 다같이 읽고
그동안 내가 왜 끝까지 못했는지 나의 실패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책이었다.
총8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1,2,3장에서 우리가 왜 실패하는지 우리의 목표설정의 오류를 조목조목 살펴준다....
목차만 보아도 알 수 있다.
1장. 완벽한 계획이 산산이 부서진 그날의 비밀
2장. 우리는 왜 시작부터 거대한 목표를 세울까?
3장. 우리의 시간을 망치는 대단한 착각

어찌나 내 경우와 같은게 많은지 나의 실패에 따뜻한 위로가 되면서 나 말고 이런 사람이 많다는것에 안도감과 함께 이걸 이겨내고 해내는 소수가 되지 못함에 가슴이 저려온다.
이렇게 3장을 읽고나면 이번에는 진짜 원인을 알았으니 해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진짜 이 책의 본문이 시작된다
4장. 끝까지 달리기 위해 필요한 기술
5장. 은근슬쩍 계획을 뒤엎는 방해꾼
6장. 우리의 인생에 숨어든 ‘비밀 원칙들’

끝까지 완주하기 위해 우리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때 하지 말아햐 할 행동들과 생각들을 집어준다.
목표를 잡는것과 중간에 제발 하나가 망가졌다고 다 그만두는 행동이라던가
또한 즐기라는 것과 죄책감등 중간 중간 결승점으로 달리는 우리에게 발을 거는 요소들을 알려주고
그것에 당황하지 않으라고 유머러스하게 나를 격려해줬다.

 


저자는 마지막을 2장에서 정말 끝까지 가기 위한 그동안의 경험을 돌아보기를 권한다.
7장. 낙심한 우리를 일으켜 세우는 데이터 활용법
8장. 결승선 코앞에서 몰아치는 거센 방해 공작

을 통해서 자신이 한 것을 객관화 하면서 끝까지 가기전에 방해받는것에 대한 조언을 한다. 물론 나는 끝까지 가는 일도 잘 없기 때문에 8장은 조금 공감하지 못하면서 읽었지만 데이터를 통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지나가는 통과점의 확인정도로 본다는 관점에 매우 구원받은 기분이 들었다.

 

정말로 나는 계획세우기와 계획안지키기기의 일인지라 할 수 있다
벌써 가계부를 이틀치 밀렸고, 일기는 1월1일부터 쓰려고 했지만 일주일동안 한 자도 쓰지 않았다.
남들 쉬는 날도 일했기 때문이라고 변명해보지만 이 책을 읽고나니 그냥 나의 버릇과 우유부단함과 완벽주의가 한 통속이 되어서 나의 목표달성을 엄청나게 방해받고 있었던 것이었다.
정말이지 나의 문제점들이 속속들이 까발려지는 듯한 1,2,3장은 보면서 조금 웃기기까지 했는데
저자나 나나 똑같다는 생각에 조금 즐거웠다가 저자는 이걸 극복하고 책을 썼다는 생각이 미치자
본인이 더 한심해지는 시간이 왔지만 나와같은 저자도 이겨냈다는 생각에 다시 희망을 가졌다.

그동안 시작해라 하면할 수 있다는 시작을 종용하는 책들은 정말 많았다.
그런 책들을 보고 시작한 것들도 정말 많았다. 언어 경제 직업향상 하지만 뭣 하나 완성한건 정말 없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보고 자신이 그동안 목표설정부터 실행까지 어디서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하고
그 약점과 단점을 보안하고 다시 한 번 목표를 단기로 잡고 더 낮추고 성공의 힘으로 모든 계획을 클리어 해나가 보자고 권하고 싶다.

물론 나도 오늘 부터 다시 계획부터 시작하면서 언제나 나의 발목을 잡는 완벽주의를 버리고 올해는 정말 짧게 짧게 목표를 잡고 결곽를 눈으로 확인하는 피니시 라고 끝냈다고 자신있게 말하고 더 큰 목표를 설정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물론 이 책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