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페퍼 - 아내의 시간을 걷는 남자
패드라 패트릭 지음, 이진 옮김 / 다산책방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을 다 읽고나면 아 재미있다. 하면서 끝나는 소설이 있고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 있다. 이번에 읽게된 아서페퍼 아내의 시간을 걷는 남자는 후자였다.
책 표지에 원작이 영어로 써 있었는데 'The Curious Charms of Arthur Pepper'로 아서 페퍼의 기이한 참들 이라고 하면 이상해서 였을까? 생각을 했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원작제목 보다 한글 제목이 더 운치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었고 생각 할 거리가 많았던 소설책이었다.

 

 

줄거리는 아서페퍼라는 60대 남자가 부인을 잃고 자신의 삶을 잃고 있다가 결국 1년만에 아내의 짐들을 정리하기로 하면서 일어난다. 앞집 여자의 도움도 아들딸과의 연락도 이웃들의 관심도 모두가 싫었던 그는 아내의 짐들을 정리하게 되면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참 팔찌를 발견하게 되고 호기심과 의문에 휩쌓인다. 결국 그는 코끼리 모양의 참에서 전화번호를 발견하고 인도번호라는 것을 알게되지만 이 팔찌의 참들을 궁금해 하면서 전화를 하게된다. 받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아니 희망을 저버리고 전화를 받은이는 아내가 인도에 있었고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이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아서는 자신이 알던 아내가 아닌 다른 삶을 살아왔던 아내가 있었음에 충격을 받으며 다른 참들이 그녀의 어떤 삶을 대변해 주는지 알고싶어져 동굴같은 삶을 벗어 던지고 아내가 살았던 시간을 알기 위해 자신이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곳으로 아내의 흔적을 찾아 떠난다. 아내의 흔적을 찾으면서 자신이 전혀 모르던 삶을 살았던 아내의 과거와 마주치고 자신과 달리 화려하고 멋진 사람들을 만났던 것에 불안함과 질투 분노를 느끼면서도 가족들의 소중함과 소원해졌던 자식들과의 관계를 다시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회복해야함을 느낀다. 또한 자신을 따스하게 보살펴 주었던 이웃들의 따스함과 다정함을 깨달으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낯선 이들의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면서 살아가는 방식을 바꾸고 자신의 삶을 과거가 아닌 미래를 생각하게 바꾸면서 나아가게된다.

 

 

 

아서 페퍼 아내의 시간을 걷는 남자는 한 사람의 죽음을 통해서 남아있는 사람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한 사람이 용기를 내어 사람들과 부딪히고 자신이 혼자 끙끙 앓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부딪히고 이야기하고 남들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면서 변화하고 나아가는 모습 나이를 핑계로 혹은 다른 문제들을 문제삼아 도망치지 않고 당장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자신의 삶을 반성하면서 더 나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와 감동을 함께 주는 책이었다.

 

처음에 아서 페퍼라는 사람이 참 안타깝기도 하고 아내를 의심하는 면에서 아내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기다 보니 아서가 아내 미리암을 너무나 사랑했고 그녀에 대한 사랑이 너무 확실하고 확고하기에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았을 수도 혹은 자신보다 사랑했던 사람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에 두려웠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내의 팔찌를 통해 아내의 과거의 삶을 기억을 돌아보고 주변과 자식들과 다시 관계하고 세상을 넓혀나가는 모습이 마음이 따뜻해졌다. 또한 그의 변화되는 모습이 재미있고 예쁘고 신기한 참들이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을지 너무 궁금해서 책을 펼치자 닫을 수 없었다. 사람의 기억이란 너무나 개인적인것이라 자신은 좋게 생각하는게 상대방에게는 괴로운 기억이기도 하고 완전히 다른 기억일 수도 있다는것을 가끔 친구들과 얘기하다 보면 느낄때가 있었지만 아서 페퍼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생각했다. 또한 가족들이 친구들이 죽으면 이런 생각을 하지도 않았지만 내가 죽는다면 이란 생각을 정말 한 적이 없는데 책을 읽으면서 내 물건들은 어떻게 될까?

 

나에대해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나를 이렇게 사랑했다고 애도 해 줄 사람들은 얼마나 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다 누군가 날 기억해주긴 할까?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살아가고 있는걸까? 여러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해주는 책이었다.  아마 나 뿐만 아니라 많은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혹은 읽고나서 나처럼 유서나 유품에 대한 (뭐 대단한 것도 없지만) 글을 남기고 싶지 않았을까 싶다. 가족들과의 관계 혹은 누군가와의 관계가 불안하고 위태로운 이들에게도 용기를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아서라는 사람 덕분에 현재 자신의 삶도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도 나의 삶의 태도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