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 1 - 김종광 장편소설
김종광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종광이라는 낯선 이름의 작가의 낯선 소설을 보았다.
역사소설이라하면 왕이 주인공이거나 예쁘고 잘난 주인공들의 연애와 활약이 가득한 해피엔딩의 소설들을 읽어왔던 나에게 신선하고 어쩔줄 모르고 헤메게 되었던 책 조선통신사....
그러나 읽으면서 이 책을 읽게 되어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되었다.

상놈들의 거친 입담과 거르지않은 모습이 눈살이 찌푸려지면서 그 모습이 생생이 떠오르는 이 소설은 정말 읽다보면 빠져들수 밖에 없다.

 

 


사실 조선통신사라고 해서 중국통신사 이야기인줄 알았다.
보통 조선에서 통신사를 보내는것에 중요도는 중국에 있었다고 알았기 떄문이다.
그러나 이 조선통신사 이야기는 약500여명의 사내들이 왕의 명령으로 통신사를 꾸려서
일본에 갔다가 돌아오기 까지 약 1여년 동안의 일들이 시시콜콜하게 쓰여져 있는 소설이었다.

이책의 내용이랄까 줄거리 의미를 이야기 하자면 상놈부터 양반까지 정직하고 우직한 이부터 교활하고 악랄한 놈들까지 가득한 하나의 인간군상의 표본이 될 수 있는 500여명의 사나이가 1년여간 배를 타고 조선에서 일본까지 이동하면서 겪는 온갖일과 우정 사랑(?) 성장과 고뇌 참회를 여러 사람의 글과 눈을 통해 보여주면서 조선시대의 신분제가 있는 삶과 일본과의 다른 모습을 보여주어 인간과 조선시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소설책이라고 말하겠다.

 

읽으면서 사실 이책은 나에게 친절하게 처음부터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었다. 오랜만에 보는 국내 소설에 역사소설인지라 익숙치 않은 단어와 처음 들어봄직한 옛말 관직의 이름과 지명, 부끄럽게도 우리나라의 조선시대의 관리나 체계도 잘 모르는데 일본의 것이라야...특히나 일본은 지명도 모르겠어서 더욱 더 읽으면서 어리둥절 했다. 게다가 등장인물들은 어찌나 많은지.... 조선인들의 이야기와 주요 등장인물들이 이제서야 조금 알만하다 싶으면 여행기이지라 새로운 인물이 나와서 아까 얘랑 얘기한건가 하고 나름 가볍게 읽어야지 했다가 초 집중에 다시 앞으로 돌아가기를 몇번이나 하면서 아 아까 그 인물이 이 말은 한건가 하는 도돌이 독서를 하고 말았다.

 

 

하지만 정말 이 책을 읽고나서 좋았던 것이 과거 우리 조상들의 삶을 직접 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부분이었다. 얼마전에 읽은 현남오빵에게 를 보면서 여자들의 삶에 대해서 분노를 느꼈는데 여기서는 신분제의 분노를 느끼면서 그 안에서 신분제도 아래에 여자가 있었다는게 어렴풋이 느껴지기도 해서 더욱 더 슬퍼지기도 했다. 또한 격공들의 처우나 삶이 우리네 노동자들의 삶 같아서 웃으면서도 웃을 수가 없었다. 죽어라 일하고 몸쓰고 힘들고 죽다 살아도 그 공은 다 윗사람에게 가고 윗사람들 먹을거로 가고...


사실 나도 얼마나 울분이 나던지 이런사회가 몇 백년이나 유지되어 왔다는 것 자체가 참 신기했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대단하기도 한 것 같다는 생각이들었다. 다른 나라였으면 난리가 나고도 남았을 터인데... 참 착한백서들이다 싶었다.

 

이 소설책을 다 읽고 마지막에 늙은 왕이 되풀이 한 말
"잘 생겼구나, 대저 일본에 갔다 온 이들은 모두 잘생겼구나!" 라는 말에 나도 저절로 저절로 고개가 그덕여 졌다. 말이 300여 일이지 지금의 여행과는 사뭇 다른 목숨을 건 출장 아닌가...
내가 읽은 책이 소설이라서 그런지 더욱더 생동감 있게 조선의 삶과 일본의 삶 그 당시의 경제와 생활 사람들의 생각을 노비부터 양반까지 직접적으로 보고 들은듯 하여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다.

 

 

그리고 시작할 때는 정신없고 헷갈리기만 하던 수 많은 등장인물 들은 책을 덮을 때가 되니 그들의 이 이후의 삶이 궁금하기도 하고 벌써 정이들어서 헤어지기 아쉬운 마음도 드는 그런 사람들이 되었다.


양반이지만 부족하고 노비이지만 넉넉하며 상것이지만 도량이있고 벼슬을 하지만 쪼잔하고 아름답지만 불쌍하고 처량하지만 미소짓게되는 등장인물이 이전의 삶이나 지금의 삶 모두가 고달프지만 그 안에서 웃는 사람이 진짜 잘 사는 사람이 아닐까 하게 하는 소설이었다.

 

조선의 삶이 조선인의 생각이 궁금한 사람들 그리고 그때 일본은 어땟는지 궁금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또한 세상 사는데 사람들 사는게 짜증나고 화나는 사람도 이걸 읽다보면 정말 미친놈도 어리석은 놈도 좋은사람도 많고 많은게 세상이구나 하는 생각에 자신의 앞의 문제와 짜증이 조금은 누구러 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1,2권을 추천하고 마지막 부록까지 읽어보라 하고싶다. 물론 이 책을 다 읽고나면 부록이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진짜 신분제도 너무 싫다 그 잔재가 아직 우리네 삶에 남아 금수저네 이런 말을 하는거 같고 여자들에 대한 취급 창기들 취급에 화가나고.... 그렇기도 하지만 그게 그 때 사실이라는 것에 어쩔수 없다는데 생각이 미치면서 그때부터 이어진 인식이 어서 빨리 변화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책2권부록에 지도있음...............
책 보는 내내 그래서 여가 어뎌했는데....다 읽고 부록볼때 발견했는데 다들 먼저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