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영화 한 편 씹어먹어 봤니? - 학력도 스펙도 나이도 필요없는 신왕국의 코어소리영어
신왕국 지음 / 다산4.0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란 한국인에게 너무나 가혹한 하나의 굴레같은 것 같다.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원죄같은 벗어날 수 없는 쇠사슬 같은 느낌...
이번에 읽게 된 책은 이런 영어의 속박에서 자유롭게 풀려난 한 사람의 영어공부 비법서(??)였다.
학교에서 싸움을 하고 자퇴를 하게 된 영어와 담을 쌓은 고교 자퇴생이
버클리대학까지 갈 수 있는 영어실력을 갖게 된 자신의 삶의 이야기와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부에서 중요한 포인트, 영어를 왜 하기 어려운지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지겹지 않게 그리고 순식간에 읽을 수 있게 써 내려간 책이었다.

 


저자는 영어공부를  재미있게 하기위해 영화로 공부하기를 시작했다.
마치 어린아이가 언어를 배우듯이 백지상태에서 영어 한 편의 단어 하나하나를 따라하고 외우고
하면서 결국에 한 편을 다 씹어먹어서 본인의 것으로 만들고 이런식으로 애니메이션3편 영화2편을
마치고 원어민 선생님께 인정받을 정도로 영어를 잘 하게 되었다고 했다.

사실 내가 이 책을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기 전에 먼저 읽었다면 에이...하고 그냥 넘어갔을지도 모른다.

사실 가볍게 쓰여진 말투에 허구 처럼 들리기도 하고 진짜인가 의심스럽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책 중간 중간 저자의 경험담과 영어를 잘 하기 위해 저자가 열심히 공부하면서 얻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에 관한 내용을 보다 보면
저자가 정말 열심히 죽어라 공부 한 것이 느껴졌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기도 하고 조금 나 자신에게 안타깝기도 했다.
사실 나는 이런 식으로 공부 한 적이 있다.
중학교때 영어선생님 한분이 나를 불러서 영어 동화책 씨디나 테이프 있는것을 사서
텍스트를 보지말고 계속 수십번 듣고 뭐라고 하는지 들리면
그걸 받아적고 그게 맞는지 아닌지 텍스트를 보고 확인하고 계속해서 외우라고해서
이런 방법으로 동화책을 한 3권 정도 해본적 있었다....


그 결과? 나는 저자처럼 문법까지 이겨내진 못했지만 중고교 내내 영어듣기를
거의 틀려본 적이 없었다... 수능때도 아니 토익 토플도 영어듣기는 언제나 공부 대상이 아니었다.
언제나 문법이 나의 발목 손목을 잡았지.... 듣기로 점수 깍아 먹어본적은 없었다.
그때 듣기가 너무 재미있고 스위트홈이라는 비디오에서 마지막에 주인공이 쓴 편지가 좋아서
비디오의 소리만 워크맨으로 녹음해서 듣고 또 듣고 해서 받아적은 다음
나중에 편지화면과 대조 해 보고 희열을 느낀적도 있었다.....

(그땐 정말 재밌어서 이기도 하지만 다른 공부가 하기 싫어서 그걸 했었던 것이지만...)

이 책을 보면서 당시 거기서 조금 더 열심히 했다면 나도 더 영어를 잘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에
보면서 속상하기도 했다...

 


저자는 책에는 자신이 공부해 본 방법들과 우리가 왜 영어를 잘 못듣는지
저자가 몸으로 부딪혀서 알아낸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등이 자세히 나와있었다.
특히 큐알코드를 통해서 발음을 바로 바로 들어 볼 수 있었던게 좋았다..


(지하철에서 인상적인 영사 열었다가 유트부 바로 플레이되어서 식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인상적인 영상들도 바로 바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나도 이 방법을 시작은 했지만 저자의 글을 보니 완성하지는 못 한 것 같아서 다시 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들었다. 정말 좋은 방법이지만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 하다보면 같은걸 수십번 듣는다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가 재미를 강조하는게 이유가 있다.


요즘들어 영어를 다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생겼다.
오랜 시간 아예 사용하지 않다가 말 하려니 역시나 알아는 듣는데 말이 안나와서 답답하다.
저자가 말한대로 끈기를 가지고 계속해서 꼭 영어가 목적이 아닌 훌륭한 도구로 사용하고 싶다.


정말 듣기가 내 발목을 붙잡는 사람들은 이 책에 나오는 방법대로 영어를 한 번 씹어먹어 보시길....
한 번 귀가 뚫리면 사실 좋긴하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여담인데.... 사실 난 일본어를 배운적도 없고 히라가나 가타카나도 여전히 잘 모르지만
수십편의 드라마와 영화 건담을 보고났더니....
까막눈인데 일본인과 간단한 대화는 대충 하고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라디오도 매주 대충 알아듣고 있다.

이 방법 웬만한 언어에는 다 통하는것 같다는 생각더 들었다.


여튼 다시 실천해서 영어가 도구가 되는 그날까지 퐈이야!!! 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