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미래 - 편견과 한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신미남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상이 여자들에게 만만하지도 호의적이지도 않는게 너무 느껴진다.
생리대 문제도 문제만 제기하고 바뀌는것없고 기업은 반성도 하지 않으며
출산을 장려한다면서 대책도 없고 혜택도 없는 정책에 우리 여자들은 살아가야 한다.
이런 세상을 탓하기만 해서는 안되기에 여자의 미래라는 책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마음이 무거워 졌다.
나름 성공이라고 하는 삶을 사는 저자의 길이 너무 험했고 저자도 그것을 인정하면서
우리들에게 힘내라고 힘들어도 가야하는 길이라고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친구들이 하나 둘 결혼을 하고 직장을 그만두는 것들을 봐왔다....
특히나 졸업하자 마자 직장을 가지고 커리어 우먼처럼 일하는 친구는
내가 꽤 늦게 첫 직장에 들어가서 이것 저것 고민할 때 선배처럼 상사처럼 고민 상담을 해 주어서
든든하기도 하고 멋있기도 해서 이 친구는 나중에 여성 임원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그 친구는 결혼하면서 새 직장을 옮기더니... 아이를 가지고는 곧 그만두어서
이제는 두 아이의 엄마의 삶을 살고있다
물론 그 친구가 잘 못 되었다는게 아니라 그녀의 능력과 성격과 모든것이 그냥 나보다 더
이루어 놓은게 많은 그녀의 그 모든게 그녀를 동경했던 나로써 아까웠고 아쉬웠다...

 


이번에 읽게 된 여자의 미래라는 책은 신미남이라는 저자가
여자로써 어머니로써 기업가로써 종가집 맞며느리로써 자신이 고군 분투한 시간들을
돌아보면서 그 순간 여자로써의 삶을 돌아보고 어떻게 이겨냈는지
또한 함께 하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이 책을 읽는 읽을 독자들에게
여자이지만 더 스스로를 갈고닦고 전문가로써의 자존심과 능력을 길러
 세상에 나오라는 이야기를 담고있었다.
하지만 물론 그 과정에 어려운 일이 엄청 많고 힘들거라는 이야기도 담고 있어서
정말 읽는내내 공감하면서도 가슴이 답답했다...

책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이야기가 참 많았다.
친구들이 정말로 일을 그만두고 전업주부로 돌아서고....
대기업에 다니던 친구는 승진의 기회가 있었으나 너무나 큰 심리적 압박에 힘들어하다가
병원에 다니는등 고생하다 나와서 다른 직장을 가지기도 했고....
요즘은 차별이 없다고 하지만 여자라서 겪는 불평등이나
술자리 문화에서 어린 여자애가 필요하다고 불려가는 일 등
이 책을 읽는 여자 분들은 한 두가지는 다들 겪어보았을 것이다.
그러면서 이런 일들이 이 분때도 지금도 이어진다는게 조금 서글펐다.
그리고 그 상황을 이겨내고 결국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자가 부러웠다.

 

 

저자의 경험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로 가득한 이 책은
정말 여자는 물론이고 남자들도 읽었으면 싶은 책이었다.
그들이 상상도 못할 것들을 우리가 신경쓰고 있고, 그들이 가볍게 생각하는것들이 우리에게 큰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았으면 하는 것에도 그렇고 이런 서로의 불편함을 공론화 한 적도 없기에 말이다.

저자는 여자라서 못 할 것은 없다고
전문가가 되라고 이야기한다. 어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변과 자신이 만드는 유리천장과 벽을 허물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여자 동생들과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었다.
우리가 지금 열심히 살고 있고 우리끼리 더 열심히 살아야지 다음 세대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더 나은 삶이 있을거라고....

정말 여러가지 이유로 직장을 일을 포기하고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여자든 남자는 이 책을 읽고 다시 한 번 힘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도 다시 한 번 이 회사가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방법과
길을 찾을 수 있게 고민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