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최근 일하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일도 생기고, 인사문제로 노동청에 가는 일도 있었다.
한 마디로 다사다난 했고 정신이 없었으며

왜 내가 여기서 이러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드는 최악의 나날이었다.

물론 잠도 잘 못 이루며 두통약과 감기약 링겔에 의지하는 나날이 이어졌다.
이때 너무나 나에게 필요한 책이 나에게 왔다.

바로 이 책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라는 책이었다.

 

 

 왜 사업하는가? 책 표지도 너무 이쁘고 지하철에서 읽으면 멋있어 보이는 책?!!!

 
책을 받아보면서도 이나모리 가즈오란 이름은 들어 본 적도 없었기에 누구? 라는 기분에
띠지의 사진을 보면서도 아무 감흥이 오지 않았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너무나 유명한 교세라, JAL, KDDI, 미타공업 구제까지....
이 사람 뭐하는 사람이 이지 하는 호기심에 가슴이 두근거리기 시작했다.
특히나 JAL의 도산위기는 최근의 일이라

나도 신문등으로 실시간으로 봤던 이야기여서
이 할아버지가 그 JAL을? 하는 기분에 신기했다.


이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란 사람이 어떻게 일을 하고

교세라의 전신인 교토세라믹을 만들면서의 일을 이야기하면서 시작한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했던 일들을 담담하게 이야기 하지만 격동의 일본경제를 느낄 수 있었다.

버블시대 일본의 전자산업이 세계에 통하던 시절 거품이 꺼지고 흔들리던 시절은 물론

커다란 일본의 대기업이 무너지고 그것을 다시 세우는 모습까지

텔레비전 혹은 책에서 역사로서 멀찌감치 그런일이 있었구나 하면서 보았던 일들을

몸소 겪고 그 어려움을 이겨내 최고의 기업을 키워낸 사람의 생상한 증언이 이 책이었다.

 

그러면서 자신이 겪었던 상황과 시대의 흐름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생각으로 그 선택을 하였는지를 담담하게 써내려갔다.


말만 담담하고 그랬었다 이런식이지 평범한 사람으로써는 혀를 내두를 담대함과 신념이 그 안에 있었고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었던 가즈오 사장의 정신에 읽는 내내 경의를 표하게 되었다.


사실 지금 직장을 구하기 어렵고 취직이 어려운 시대에 직장을 선택하고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던 그 시대에 이렇게 했다는게

배아프고 부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 그의 삶이

그저 시대적 흐름에 좋게 편승했다고 처음에 조금은 생각했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으로 다가갈 수록 끝을 볼 수록 이 사람의 경영철학에 기본에 사람이 있고.
옳고 그름이 있고 자신만의 이익이 아닌 모두의 이익과 옳바름 정의가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사람과 사람 기업과 기업 세대 시대 나라를 생각하고 자신만의 이익이 아닌 대의를 생각하고
도의를 생각하는 한 기업가의 신념은 그 기업의 사람들을 바꾸고

자신의 하는일에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게되고 그것이 결국에는 원동력이 되어

더 나은 제품 더 나은 서비스 더 나은 기업이 되게 만들어가는 것 같았다.

 

기본이 있고 단순한 비즈니스 원리에 따르며 꼼수를 부리지 않고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을 꾀하고 회사가 발전하는 것을 위해 일하며
고객의 필요에 맟추고 스스로 가치를 매기고 책임지며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끊임없는 도전을 하는기업을 누가 이길 수 있고 어떤 고객이 원하지 않겠는가?

 

거기에 이런 자신이 수십년간 공부하고 정진해온 삶과 기업경영 정신을 또 다시 전해주고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여 새 시대를 교육하려는 사람에게 어떻게 퇴보된 삶이 있을까?

 


일하러 가는 틈틈히 읽고 ,,,
갑자기 힘들어 질때 읽으면서 나의 기본은 무엇인지? 내가 왜 일하는지
지금 내가 이렇게 판단하는게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건지?
내가 판매하고 서비스하는게 고객에게도 그 가격에 합당한 서비스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는 시간이 되었다.

 

들어 본 듯하고 내가 아는 것 같고, 정도라고 느껴지는 글을 보면서 알아 알아 그렇지 그렇지
하면서도 나는 이걸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구나 하는 것도 절절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우선 사업을 하는 아버지에게 권했다.

또한 이제는 사장으로 자신의 사업을 하느라 너무 바뻐 잠 잘 시간도 모자란 동생에게는
너는왜 사업하니 라는 질문과 함께 핵심 문장들을

 사진찍어서 보내주며 시간날때 읽어보라고 권했다.

그리고 이 책을 직장인 들에게도 권하고 싶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갈팡질팡하는 직장인 대학생들이 읽으면
그냥 어디인지 모르고 그냥 돈버니까 시키니까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을 돌아보면서
토요일만 일요일만 기다리는 삶이 아닌 일에서도 충족되는 삶으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책을 덮으면서 책 날개 뒤에 있던 책

이나모리 가즈오의 회계경영 이라는 책이 있던데...
조만간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회계란 중요한건대 은근히 주변에서 무심히 대하고 있어서 조바심 날때가 많았는데
대학때 배운 간단한 것이 아닌 기업에서의 회계의 무게감에 대해서 쓰여있을것 같아서 기대된다.

리더의 재능은 조금 부족해도 되지만 리더의 인품은 부족하면 위험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