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나의 선택 1 - 3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3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스터스 로마...작년에 독자원정단에 신청하고 나서.....

멈출 수 없이 계속 모으고 있는 도서....

 

전체 7부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각1부마다 3권으로 나누어져 나오고있다.

양이 솔직히 말해서 꽤 되는데 시간은 걸릴지언정 재미는 보장한다!!!

정말 꼭 추천하고 싶다. 로마를 모르더라도 로마에 관심이 생기고

지금 우리의 경제 정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된다. 물론 당시에도 부패와 사치 귀족과 평민간의 갈등과 패배감은 있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고귀함에 대해서 고민은 하게된다.


1부에서 그렇게 멋있어 보이던 마리우스는 결국 피를 부르고...

율리아 아 그녀는 ㅠㅠ

그리고 처음부터 마음에 들지 않던 술라는 결국 아내 율릴라를 파멸로 몰아갔다.

그러나 위대한 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술라를 말릴 수 있는 사람은 없었고....

혼돈에 휩싸인 로마를 제대로 만들겠다고 하는 사이에 갓난쟁이 이자 뭔가 똑똑해서 어머니 아우렐리아 마저 재수없어<?> 하던 아들은 훌쩍 커서 소년이라기 보다 청년이 되었고 자신은 군이이 되고 싶어하지만 제사장이 된 상태.....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3부 포르투나의 선택은 .....

술라가 브른두시움에 당도했다는 소식을 폼페이우스가 한 밤중에 깨닫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폼페이우스가 모병<?>을 하여 술라에게 찾아가게 되고 자신이 기억하는 술라가 아닌 다른 술라를 만나게되지만 술라는 여전히 술라였다...

그리고 과거를 잊어버린듯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는 귀신같이 알아내는 술라였다.

자신이 했던 일과 생각 감정을 잊어버리고 로마의 신들의 체계가 무넘짐을 알고 그것을 정리하기로 하고 혼란의 시대 로마를 다시 세우는데 집중하기로 한다. 그리고 또한 어쩌면 이 마스터스오브로마의 진정한 주인공 (다들 자신이 주인공으로 여기는 것 같지만...)카이사르가 포르투나의 여신의 선택받은 자라는 것을 스스로 알면서 술라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대제사장 직에서 벗어나

진정한 카이사르 본연의 선택받은 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떠나는 이야기가 이번 포르투나의 선택의 첫권의 이야기였다.

 


세세하게 줄거리를 쓰지 않는 것은 이 책의 가장 장점이자 매력이

마치 내가 로마 한 가운데 바로 이 혼란한 상황의 한 가운데서 그들의 대화와 생각속에 같이 있는 것 만 같은 생생하게 전달되는 글이기 때문이다.

내용면으로 봐서는 누가봐도 역사서 같은데 재미나 이야기 진행은 소설같은 소설이자 역사서인 로마의 일인자 1부와 2부가 그간 로마의 상황과 카이사르가의 이야기가 주였다면 이제 3부는 진정한 로마의 일인자 카이사르의 청년기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시작이었다.

그의 이모부라 할 수 있는 마리우스와 술라의 시대를 일으면서 로마의 황금기를 다시 열어갈 남자 카이사르의 성장배경과 그녀의 어머니의 엄청남을 볼 수 있었던 1,2부도 흥미 진진했지만

벌써부터 재수없지만 거역할 수 없는 남자 술라 이상의 파와를 보여주는 카이사르의 모습과

그 당당함과 뻔뻔함을 보면서 다음 4부 카이사르의 여자들이 기대되는건 나뿐만이 아닐 것 같다!!!

그리고 술라는 진짜.... 처음부터 싫었는데 마지막까지 싫다.... 왜 일까? 아무리 작가가 그의 카리스마를 글로 써놓아도 내 눈에는 그저 곧 미칠 것만 같은 사람으로 보일 뿐이었다.

이번 편에서도 많은 분량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대장부 같은 카이사르의 어머니는 정말 멋졌다.

마리우스의 아내도 멋졌지만 어쩌면 아우렐리아가 있었기에 카이사르가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위대한 어머니가 위대한 아들을 만든다!

 

이번에 3부를 읽으면서 1,2부 보다 더 다듬어진듯한 번역과 문장도 좋았다.

물론 번역문학을 읽을때 언제나 느끼는 우리와 다른 정서와 로마 사람들의 농담이라던가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겠는건 아마 완전히 다른 문화를 가진 것이란 문제와 그많큼 이애가 떨어지는 내 문제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자신은 포르투나의 선택된자라던 카이사르는....

자의식 과잉같으면서도 그가 하는 행동 생각에서 비범하지 않은 이라는 것은 맞는거같다...

나 18세일때는 뭘 했더라...ㅠ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