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없는 한밤에 밀리언셀러 클럽 142
스티븐 킹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린마일, 스탠바이미, 쇼생크 탈출....
영화로는 많이 만났고 그의 글쓰기에 관련된 책이나 명언 으로 가끔은 인식하게 되었던 작가
멍청하게도 스티븐킹과 스티븐호킹을 헷갈려 했던나는
'과학자가 영화가 되는 소설도 쓴다고 굉장하다!' 라는 생각도 했더랬었다. (부끄럽다.)


이런 내가 이 책이 보고싶었던 것은 인스타에서 본 책 사진 아래 쓰여있던 추천문구!

 

이 책에 담긴 이야기 네 편은 응징과 공모에 관한 것들이다. 또한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범죄에 관한 이야기이자, 우리가 스스로에게 세상을 합리화하는 방식과 세상에 대해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방식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 힘 있는 이야기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처절한 독을 품고 있다.
-닐게이먼

 

내가 믿고보는 닐게이먼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니
안 볼 수 없었다!!!!

 

그리고 잘 선택했다.

 

3편의 중편과 1편의 단편이 담긴 이 책은 두툼한 두께에 간결한 표지로 나의 눈을 사로잡았다.

 

내가 책을 읽은 순서는 공정한거래 → 행복한 결혼생활 → 1922 → 빅드라이버 순으로 읽어나갔다.
우선 어떤 스타일인지 알기위해 단편을 읽고 마음에 드는 제목대로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서 심장은 점점 빨라뛰고 다 읽지도 않았는데 자꾸만 뒷장으로 넘어가고싶고 결론부터 보고싶은 마음에
잠시 책을 덮어야 할때 결론쪽을 슬쩍 슬쩍 보며 마음속으로 제발 내가 생각하는 결론은 아니길 바랐던 독자는
나 하나가 아니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은 공포영화처럼 확 놀래켜서 무섭지는 않았다.
하지만 어디서나 볼 수 있을 듯한 혹은 어디선가 본 적 있는 것 같은 주인공을 멀리서 뒤짐지고 지켜보다가
주인공들이 마주한 사건과 사고를 어쩔수 없이 목격하고서는 어찌 해야할지 몰라 입을 가리고
계속 한 걸음쯤 뒤에서 어쩌지 어쩌지 하고 있는 기분이었다.
어떻게 하라고 할 수도 그들이 하는걸 말릴수도 없는 찹찹한 기분
그리고 내가 그 범죄 현장이던 사고 사건현장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들어 더 묘했다.

 


공정한 거래를 읽을때만 해도 가볍고 기묘하다.  정도였지만
행본한 결혼 생활, 1922는 페이지터너로 쑥쑥 넘어가지만 눈과 손의 속도만큼 마음이 따라주지 않아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특히나 끝까지 읽고나면 소설이나 영화에서 처럼 정의가 이긴다던가 뭔가 잘 해결되었다 라는 느낌보다.
담백하게 현실감있게 끝나버린 이야기들이 끝나서 다행이라는 안도감과 함께 아련한 마음을 남겨두었다.
현실감있는 이야기에 책을 읽고 난 후에 씁쓸한 입맛과 함께 정말 누군가의 삶이 이랬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면서
다 읽고난 후에도 부분 부분 잔상이 떠올라 진저리 처지면서 다음 단편을 읽으면 더욱 몰입이 되면서도 끔찍했다.

 

이 책의 매력은 어디선가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을 들은것만 같은 연쇄살인마 부자의 몰락, 성폭행범, 불쌍한 도둑... 들의 이야기들이
어디선가 보거나 들어본 것 같은 내용으로 생소하면서도 생소하지않아 더 쉽게 푹 빠져들어 읽게 된다는 데 있는 것 같다.
등장인물들이 낯설면서도 낯설지 않아서 책을 읽으면서 이 이야기의 소재들은 어쩌면 작가가 신문지상에서 본 힌트들이고
이 이야기들은 그 흰트에 살을 붙여 만들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가 힘든부분들이 적잖아 있었는데 이런 사람이 나만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안심이 들었던게
작가가  어떻게 알았는지 작가의 맺음말에 독자가 읽기 힘들었을 만큼 본인도 쓰는게 힘들었다고 고백하는 부분에서 였다.
이런 행동들은 정상이 아니고 읽는 이도 쓰는이도 다 힘들고 괴로운 일인 것이라는 생각에 작가의 그 언급을 읽으면서 뭔가 안심이 되었다. 
이것들이 정상적인 이야기는 아닐거라는 것에 실제 있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것을 확인 받는 기분에 더 그랬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런 이야기를 즐기지 않는 나로서는 정말 절박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선택했을 이야기들을 멀찌감찌 지켜본 것만으로 숨이 턱턱 막혔다.
정신이 너덜 너덜해지는 강렬한 사건들에 맞닥들인 평범하지만 특별한 등장인물들이 정말 최선을 다해서 절망속에서 희망을 희망하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은 처절하고 절실했으며 진지하기도 하고 자신의 그런 모습에 우스워 웃는 모습은 인간적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것은 후회되지 않는다. 뭔가 인간의 내면깊숙한 곳을 어둡고 죄가득한
예전 같으면 전쟁을 일삼았던 인간들 그리고지금도 욕심과 탐욕으로 가득한 겉으로만 번지르르 착한 인간들의 진짜 내면을
아무 막 없이 직접적으로 보고 온 듯한 카타르시스도 있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으로 스티븐킹 소설에 첫 데뷰를 한 나에게 그는 자신이 나쁘지 않은 이야기꾼이며
기대하고 믿어볼 만한 이야기꾼 임을 증명해 냈다.
나는 이제 좀 더 깊은 인간의  마음속 심연으로 스티븐킹과 함께 떠날 준비가 된 것 같다.

 


그리고 책의 제목이 정말 마음에 든다.
별도 없는 한밤에, Full Dark No stars...

 


덤으로 요즘 나의 네일은 별 네일... 이책받고 바로 별도없는이란 말에 영감받아 집에서 해봄 ㅋㅋ

꽤 두껍다 하지만 페이지터너임 마구 넘어간다...

 


약간의 스포가 곁들여진 후기 (스포가 싫은신 분들은 보지 마세요)

 

공정한 거래 : 암에 걸린 것을 알게된 주인공 데이브는 길거리에서 이상한 것들을 파는 엘비드라는 사람<??>을 만나 계약을 하게 된다.
자신의 절친이자 완벽한 인생을 사는 톰에 대한 그 간단한 계획은 시한부 인생의 데이브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그보다 완벽할 수 없던 톰의 인생도 바꿔놓는다.
▶ 누구든 자신보다 완벽한 친구 엄친딸 엄친아를 보면 미운 마음에 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진짜 자신의
저주로 그 친구가 망해가는 걸 보게 된다면 어떨까? 망해가는 친구의 처지의 비참함도 끔찍했지만 그걸 당연히 여기는 것을 보는것도 끔찍했다.

 

행복한 결혼생활 : 27년간 자신과 완벽히 맞는 짝이라 생각했던 남편 밥과 함께사는 다아시는 남편 밥이 일로 출장간 사이 텔레비젼의 리모콘의
건전지가 다 되어서 새로운 건전지를 갈기위해 차고에 갔다가 남편의 평생의 비밀을 만난다. 그녀는 살기위해 선택을 해야했다.
▶내가 잘 아는이가 끔찍한 살인마라면 그걸 아는걸 그가 알게되었다면 그가 날 주시하고 있다면 쉬는 숨 하나가 눈을 감는 순간 순간이
살얼음 판이자 지옥일 것이다.

 

1922 : 그저 땅을 사랑했던 농부 제임스는 도시에서 살고 싶어하는 아내 알렛과 다툰다.부모에게 물려받은 자신의 땅을 팔고 도시로 가고싶어하는
아내와 대립하던 제임스는 아내 알렛이 점점 미워진다. 그리고 아내를 없애야겠다는 계획의 14살 짜리 아들 헨리에게 도움을 달라고 한다.
모든것을 끝내고 조용히 행복하게 살려고 했던 제임스의 계획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았다.
▶  다 잘될줄 알았다. 하지만 살인은 어떤 이의 목숨을 빼앗는 동시의 나의 영혼도 죽여버리는 행위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살인과 동시에 타게된 지옥의 급행열차가 얼마나 무시 무시하게 주변의 모든것을 파괴하며 종착역으로 달려가는지를 볼 수 있었다.

 
빅 드라이버 : 소설가로서의 삶을 살며 노후를 위해 간간히 강연을 다니던 테스, 평소와도 다름없는 강연 요청에 아니 더 마음에 드는 요청에
가볍게 강연을 가고 강연후 돌아오는 길에 그녀는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없는 사건과 마주하고 걷잡을 수 없게 변해간다.
▶  경찰과 정의를 믿을 수 없는 자신이 잘 못 한 게 없지만 피해자지만 가해자보다 더 끔찍한 취급을 받는 성폭행의 피해자 죽어도 개죽음
살아도 나머지 삶은 이전과 같을 수 없어 이를 악문,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지금 세상현실이 너무나 잘 들어나 슬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