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확장판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조기준 옮김 / 와이즈베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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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을 지휘하라 확장판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쓴 글입니다.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안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내가 손꼽게 좋아하고 굿즈를 모으며
심심하면 다시 보는 작품인
픽사의 작품이다.

영화관에서 뽁뽁거리면서 걸어가는 전등 로고를 보면 두근거리고 새로운 영화를 보기 전 영화 시작 전에 나오는 단편을 기다리게 하는 곳이 픽사이다.

픽사의 영화를 좋아하긴 했지만 나는 픽사에 대해서 잘 몰랐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난 뒤 만들었던 회사. 컴퓨터그래픽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낸 회사. 토이스토리, 인크레더블, 월e, 업, 니모를 찾아서를 만든 곳. 지금은 디즈니랑 같이 일하는 곳 정도였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처음부터 가슴이 두근거리기 시작했다. 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스타워즈를 만드는 루카스필름에서 잘려나간 회사이고 이걸 사서 키운 게 스티브 잡스이고 필립스가 안 사서 다행히 우리가 이런 호사스러운 영화를 보고 있구나라는 깨달음에 이 거대한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었다.

책을 읽을 때 특히 경영이나 회사 ceo의 전기에는 내내 잘 모르는 이야기나 제품이 나오면 이게 뭔 소리야 하면서 집중이 흐트러지기 마련인데 이 책에 디즈니의 임원 감독 스텝의 이름은 아까 그 사람이 이 사람인가 헷갈려도 그들이 한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때는 헷갈리거나 한 눈을 팔 수 없었다. 내가 사랑한 이야기 보면서 웃고 울었던 이야기들이 어떤 난관과 기술을 이용하여 탄생되었는지 얼마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나오게 된 것인지 알 수 있어서 글을 읽는 내내 예시되어 나오는 영화를 스트리밍 하지 않으려 뇌를 꽉 참았다.

저자는 담담하게 써 내려가지만 당시에는 얼마나 심각한 내용이었을지 토이스토리 2 제작 에피소드만 봐도 엎었다가 감독까지 다시 고르고 극장 애니메이션에 9개월? 그 엄청난 스케줄에 그들이 실패하고 실행하고 나아간 이야기들은 나를 매혹했다.

적합한 팀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선결 조건이다.

사실 말이 쉽다. 이런 접합한 팀을 꾸리는 것도 아이디어를 내는 것도 그걸 믿고 밀고 나가는 것도…

픽사는 그것들을 해낸다 실패하고 반성하고 리더십을 가지고 일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인지 경영자가 직원들을 지원한다는 말이 어떻게 현실이 되었고 그것이 직원에 어떤 영향을 끼쳐서 일이 되어나가는지가 담담하고 너무나 재미있게 쓰여있었다.

직원도 아니고 뭣도 아닌 그저 관객이자 팬으로서 글을 읽는 나도 뿌듯하게 느껴지고 대단하게 느껴졌다.

스토리가 왕이다
프로세스를 신뢰하라

이 단순한 문구가 픽사의 모든 걸 아야기 한다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죽어라 노력한 경영진의 실패와 낙담 실수 넘어짐 절망에서 피어난 성공의 이야기였다.

저자는 경영은 이렇게 한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다. 픽사가 수많은 작품을 하나씩 혹은 동시에 여러 가지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면서 성공했던 방식이 아니라 계속해서 창의적인 집단을 유지 보수 이끌기 위해 해나간 생각을 이 책으로 우리에게 공유해 주었다. 확장판이라서 이 책이 처음 나간 후에 받은 피드백으로 이전 책보다 더 자세한 혹은 저자가 아닌 다른 이의 입장의 이야기도 볼 수 있게 되고 일이 해결된 방식에 어떤 이면이 있는지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이전 판을 보지 않았지만 이 책이 내용이 포스트스크립트로 더 풍부해지고 기업이 혼자만의 힘으로 특히나 픽사는 누구 하나의 힘으로 나아간 곳이 아님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총 4가지 파트로 된 이책은
파트1 픽사의 탄생과 성장에서
픽사가 어떻게 설립되고 첫장편 토이스토리를
탄생시킨이야기와 그 정체성에 대해이야기한다.
실리콘벨리의 성장이야기도 같이볼수있다

파트2 문제 대응 및 미래 보호 전략
에서는 픽사가 토이스토리 이후
벅스라이프 토이스토리2를 제작하며
실패하고 다시하고
여러사람들과 일하며 성공다음에 다시 성공을 위해
새롭게 나아가느라 삐걱이는 모습을 이야기한다

파트3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가장 짧은 파트이지만 꽤 중요한 이야기를한다.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아예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고
발전 나아가는 이들이 했던 것들을 이야기해준다.

파트4 관성을 극복하기 위한 실험
여기서 나는 픽사가 왜 계속
재미있고 감동적이며
또 보고픈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위해
하는 것들에 대한 것을 보았다.
또한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얼마나
노력하는지도 볼수있었고
이들이 생각하고 소비자들을 생각하는부분이
어떤 장르 종목의 모든 기업과 판매자들에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우선 이 책은 픽사의 영화를 즐겁게 본 이들에게 선물 같은 책이다. 또한 문제 해결에 골 머릴 앓고 있는 누군가에게는 한줄기 시원한 바람 같은 책이 될 것 같다.
창작자, 제작자 만드는 이들에게는 동병상련의 전우 같은 기분과 위로와 채찍 같은 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들 진짜 읽어보자…
그리고 다시 영화를 보는 건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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