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좋아지는 스탠퍼드 마인드셋 - 숨겨진 수학머리를 깨우는 진짜 수학 공부
조 볼러 지음, 송명진.박종하 옮김 / 와이즈베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 좋아지는 스탠퍼드 마인드   책을 읽는 내내 드는 생각은 

책을 내가 조금 일찍 아니 학생일 만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것이었다.


책을 읽기 전까지도 나는 이과이긴 했는데 수학은 포기했었다.

과학이 좋아서 이과를 선택했었고 결국 수능은 문과로 봤다.

그러나 경제도 회계도 수학이라 망했다고 라는 말을 

농담으로 아니 90프로는 진심으로 

이야기 하곤 했는데 그래서는 안되었다.





수학이 좋아지는 스탠퍼드 마인드 책을 읽으면서 

내가 수학을 힘들어했는지 이해할 있었다.


수학을 잘하는 , 그런 사람이 따로 있는 아니었다.

그냥 스스로 나의 한계를 한도를 정해놓고 

나아가지 못했을 뿐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듯한 

책을 읽으면서 너무 아쉽고 

이제라도 다시 하고 싶다면 있다는 안도에 마음이 편안해진다.


수학교육과 교수인 저자의 책은 뇌과학자 교육자 엔지니어 등의 팀과 함께 

프로젝트를 통해 수학적 마인드의 변화를 살펴보는  

실질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등으로 성장 마인드 셋이 

얼마나 수학을 잘하는데 많은 영향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계속해서 보여준다.


구체적인 실례와 사례들은 더욱더 수학을 포기하고 원망하고 

여우가 포도라고 생각하듯 수학 잘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희망을 주는 내용들이 었다. 

특히 2장에서 뇌를 자라게 하는 실수의 힘을 보면서 

실수하는 나에게 자책이 아닌 새로운 기회로 생각하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줬다.


수학은 계산하는 아니라 개념을 통합하고 사고하는 것이라는  

수학은 우리 세상을 둘러싸고 있고 

그것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학을 알면 

더욱 수학에 대해 힘들이지 않을 있을 같았다.


책은 책을 읽는 내내 내가 가지고 있던 

수학에 대한 나쁜 감정과 부정적인 사고를 내려놓게 되었다. 

수학에 대한 어두운 감정 부정적인 시각들이 

마당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해야 할까?


책은 8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123 챕터에서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것들을 

모두 구마 당하면서 배울 있는 하나는 

이것이 다른 배움과 삶의 태도에서도 응용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직장 생활에서도 인생 전체에서도 해당될 사항으로 보인다.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사각과 수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어주고

수학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중요한 챕터인 1,2,3 챕터를 읽고 나서








나머지 45678 챕터에서는 수학을 그래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 

공식 연습 문제풀이 정말 세세한 부분에서 

수학을 공부할 고민될 것들이 나열되고 

어떤 과제들을 풀어야 할지 학습 잠재력을 높이는 제안을 통해 도움을 준다.


특히 6 챕터에서는 수학은 물론 

인간적. 평등 여성의 지위 위치 

이런 문제까지 집고 넘어가는게 인상적이고 유용했다. 

수학이 특정인이 아닌 누구나 배울 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성장 마인드 셋은 쉽지 않다는 것도 7챕터에서 보여준다. 

특히 우리나라 수업방식과 교과과정에서는 

거의 불가능하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마인드 셋의 중요성과 의미는 더욱더 새겨졌다. 


8챕터는 우리나라와는 전혀 다른 방식이라서

이해 가는 내용도 없지 않았다. 

특히나 나는 주입식 교육 위주의 학창 시절을 보냈기에

여기에 나오는 시스템이 낯설었다. 

하지만 평가 방식의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걸 바탕으로 마지막. 챕터에서는 수학교육법이 나온다. 

솔직히 책에 나오는 문제들을 

책을 읽으면서 풀어보려 했는데 쉽지 않았다. 

내가 수학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일을 하기도 하고

수학을 공부한 지도 세월 하는 것도 있지만

이런 응용문제는 많이 풀어본 기억이 없었던 것도 같다.

이런 수학을 어떻게 수학적 긍정적인 마인드 셋을 만들어서 

교육할지에 대한 고뇌가 보였다. 


나는 이제 수학을 당장 공부할 일이 없지만 

접근 방법은 나에게는 업무상 응용할 있겠다 싶어서 

보는 내내 인상적이고 생각이 많아졌던 책이다.


이번 책은 기대 이상이었다.

우선 수학 잘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아니라는 그것만으로도 

나에게 자신감과 회복을 안겨주는 책이었다. 

내가 공부에 대해서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공부뿐만 아닌 문제에 대해 접근하는 것에서도 

고민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라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책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수학에 자신 없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 선생님까지 읽고 

긍정적인 기본 마인드 셋을 하고 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다. 

책이 살짝 두껍긴 한데 생각보다 빨리 읽게 되고 

수학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도 생각에 전환이 생긴다.

답답한 마음으로 가지고 있는 이들이 있다면 정말 추천해 주고 싶다.


책은 수학교육에 관한 책이고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수학뿐만 아니라 어떤 공부던

나는 그건 못하는 사람이야라는 생각을 가진 이들에게

그것이 얼마나 불필요한 생각인지 확실하게 

인지하게 해주는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아이들이 타고난 두뇌의 차이는

그들이 평생 겪는 두뇌 성장 경험만큼 중요하지 않다. - P32

사람들을 속박하고 있는 인위적인 규제와 규직에서 풀어주고,

누구나 수학에 대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열린 수학 안에서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 P3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