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덕후 1호 - 나를 몰입하게 한 것들에 대하여
문화라 외 지음 / 북폴리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덕후라고 하면 좋게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다.

물론 덕후라는 말이 시작된 집에만 틀어박혀 음침하게 좋아하는 것에만 몰두한

은둔해 사는 이들을 일컫던 언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덕후가 나쁘게 쓰이던 적도 있지만 그것도 옛말이다.


이제는 전문가를 다르게 부르는 말의 하나라고도 뜻해지며

일본어의 오타쿠에서 오덕 덕후 까지 지금은 일상에서 무언가에 몰입하여

전문가가 이들을 일컫는 단어로 새로 태어나 쓰이고 있다.


그런 단어와 너무나 어울리는 책을 읽었다.


미래엔 단편 에세이 공모전 수상작품집 1호이기도

이웃 덕후 라는 책이다.



같은 덕후로써이들의 책을 읽으면서 나는 정말 얌전한 덕후구나 하면서

이렇게 훌륭한 덕후들이 많아서 세상은 아름답고 발전하고 있구나 싶었다.


열심히 삶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좋아하는 것에 열정을 다해 살아가는 이들의 에세이는

나의 덕후의 혼에도 불을 지피며 열심히 살아갈 것을 다짐하게 한다.


자신의 덕후혼을 불태운 이들의 에세이 공모전의 수상작을 모아 책으로 엮은 책은

다양한 분야의 덕후들이 진심으로 글이라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사랑이 가득해

글도 재미있고 의미도 있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번째 덕후 '모임덕후' 삶은 정말이지 경의로웠다.

주부와 엄마라는 포지션 외에 수많은 모임을 이끄는 그녀는 자신이 필요한 모임을 만들어 이끌고 있었다.

반찬 모임, 적금, 글쓰기 등등 정말 나는 함께 생각도 것들은 모여서 하는 것도 신기하고

모임을 유지하는 것도 대단한 같았다.

나도 그녀의 모임에 하나라도 참여하고픈 마음이 정도로 모임을 여는데 도가 트고 연륜이 쌓인듯한 글에

신뢰감이 들었다. 신뢰감이 느껴지는 모임 노하우는 사회생활의 팁이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번째 덕후는 브리티시 락의 덕후로 나도 한때 이쪽에 몸을 아니 발가락을 담가봤기에 읽는 내내 흥미진진했다.

자신의 베스트 트랙을 소개하면서 역사와 좋은 등을 나열하는데 바로 덕후의 맘이 절절히 느껴졌다.

게다가 베스트트랙에 바로 사랑 퀸이 나오기 시작했을 때부터 나는 퀸의 노래를 틀어놓고 읽기 시작했다.

글을 이가 자신과 공감해 주는 이가 없어 슬프다 했을 속으로 '알지 알지' 외치며

다들 아이돌을 사랑할 음악을 들으며 ' 죽었잖아'라는 지인들에게 '우리 오빠들 현역이거든'

토하며 얘기하던 같은 이가 여기 있었다. 진짜 재밌게 읽었고 좋은 노래들을 덕분에 알게 되어서 좋았다.

덕분에 플레이리스트가 더욱 풍부해졌다.

요즘 듣냐는 질문에 솔직히 답하지 못하는 동지가 권하는 음악은 마음에 들었다.

저도 오아시스 좋아합니다. 그분들 다큐 영화 보러 고생한 이야기를 하자면... 나도 덕후다.




다음 덕후는 기계식 키보드 이야기를 했다. 지인 중에도 키보드를 열심히 꾸미는 친구가 있어서

비싼 키보드 세계가 있다는 알았지만 글을 읽으면서 친구가 이야기하던 청축 적축 등이 이해가 갔다.

당시에는 그게 뭐가 달라서 그렇게 열심히 사는 거고 매물이 없다는 뭐야 키보드 엄청 많이 파는데 했는데.

지인에게 미안해졌다. 게다가 궁금해서 유튜브도 찾아보고 키보드를 쓰지도 않으면서 갖고 싶었다가

가격을 보고 다음에 살까 하고 내려놨지만 말이다.

글쓴이는 키보드에 수십만 원을 쓰는 사람이 바보 같냐고 하지만

아니요 저는 다른데 그렇게 써봐서... 남는 있으니 낫다고 생각했다.




다음 덕후는 튤립을 키웠다. 튤립이라…. 고양이를 키우는 이들에겐 적이지만

아름다운 꽃을 키워나가는 저자는 최근 즐겁게 보고 있는 크레이지 가드너 작가님의 광기가 느껴졌다.

말미에 봄을 대표하는 꽃이지만 안에 ,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담고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글쓴이가 1년간 키우는 과정을 글을 읽은 후라 의미 있게 느껴진다. 그래도 튤립을 키울 없다.

나는 집사니깐...




마지막 덕후는 일기덕후였다.

다이어리 쓰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나는 작년에 5년만년다이어리른 샀고.

결국 중간에 날이 많았다. 지금 다시 열심히 쓴다고 글자라도 쓰려고 하지만 쉽지 않다.

거기에 반해 글쓴이의 다이어리 관련 이야기는 진짜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꾸준함에 혀가 내둘렸다.

그런데 무엇보다 다이어리를 쓰며 사람 사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는 것에서

격한 공감이 되었다. 5 다이어리를 쓰다 보니 나도 작년에 하던걸 거의 그대로 하지만 살아가고 있었다.

꾸역꾸역 살지만 꾸준한 소소한 행복이 있는 그것을 기록하는 사람도 좋겠다 싶다.




사실 에세이는 읽지 않는데 이번 책은 빠져서 읽었다.

애정이 담긴 것에 대해 정성 들여 글은 재미있었고 안에 사랑이 넘치는 느껴졌다.

자신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을 남들에게 알리고자 고민하여 한자 한자 적어낸

세레나데 같은 글들을 묶은 책안의 5덕후들의 모두 속의 행복을 쥐고 있는 이들이었다.

나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당당히 밝힐 있는 멋있고 당당한 덕후가 되기위해 노력해야겠다.



현재 자신의 삶이 허무하거나 공허하고 재미가 없는 이가 있다면

책을 추천하겠다! 다양한 이들이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행복하고 즐겁게 살고 있다는 읽으면 나도 뭔가 하고 싶어지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