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더 이상 살찌지 않는 식단 - 과학으로 증명해낸 탄수화물.지방.단백질 황금 밸런스
이지원.김형미 지음 / 북폴리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 오랜만에 만난 대학교 선배가 운동은 하고 있냐고 물어봤다.

자신은 정말 죽지 않기 위해서 운동을 하고 있다고 아직 운동을 하면 빨리 시작하라고

하면서 요즘 죽지 않으려고 먹고 죽지 않으려고 운동한다고 진작했어야 한다고.

같이 저녁을 먹으면서 예전처럼 먹는다고 술은 아예 하지도 못한다고 했다.

나보다 4 정도 많은 선배였기에 체력이 많이 떨어졌나 보다 하고 넘겼다.

그런데 요즘 심정이 '이러다 죽겠는데'이다. 선배가 이랬나보네 라는 생각도 들었다.


나는 여자치고는 근육이 잡히는 체질에 운동을 좋아해서

근육이 평균보다 많은 편이었다. 그런데 회사 생활을 하고 불규칙적으로 생활하며

운동 한지 오래에 식사도 외식 위주에 특징상 식사시간이

불규칙적이어서 점점 체력이 떨어지고 소화 기능이 약화되어

년간 12월만 되면 크게 체해서 죽만 먹느라

연말 모임에서 혼자 음식도 먹고 돈만 내고 년이었다.


그동안 건강의 문제의 원인이

운동 부족과 식사와 관련이 있을 거라는 짐작은 했었다.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완전히 확신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어렴풋이 누군가에게 들어서

인터넷 어딘가에서 봤던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 등이

뒤죽박죽에 맞는 것도 틀린 것도 있는 것들의

사실 확인이 된다는 점이 매우 많아서 좋았다.


우선 책에서는 6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워밍업 단계

우리가 식단 조절을 해야 하고

특히나 40 전후로 조심하고 바꾸어야 하는지

이해시켜 주며 다이어트 상식을 요약정리해 두었다.

부분은 식사와 다이어트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 지식으로 40대를 앞둔 이들뿐만 아니라

모두가 읽고 기본적으로 숙지할 이야기들이 정리되어 있었다.




Part1. 몸의 시스템이 바뀌는 나이 마흔, 신체의 절벽에 서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가 변화하는지 시기에

닥친 위험을 인지시켜 준다.


Part2. 건강의 경계경보, '비만' 막아야 한다.

운동이 배제된 식사량 조절과 변화로 다이어트를 요약해 준다

이름 들어봤을 식단 다이어트를 정리해 두어서

읽어보면 다이어트의 본질을 생각하게 된다.




Part3. 마흔, 식단 리셋이 필요한 순간

건강한 식단이 무엇인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실천하기 위해 알아야 가이드와 착각하기 쉽거나

오해하기 쉬운 상식을 정리해 주었다.

섭취, 정제 가공식품의 영양 관련 놓치기 쉬운 내용들이 들어있다.



Part4. 의학적으로 완벽한 식사, 지중해 식단

건강한 식단이 어떤것인지 설명해 주고

지중해 식단을 설명해 준다.




Part5. 지중해 식단, 한국에서도 가능하다

자신에게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을 안내하고

지중해 식단을 습관 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




Part6 한국형 지중해 식단 레시피

30가지 메뉴와 재료의 간단 레시피가

적혀있어서 식사에 참고할 있게 되어있다.



우선 책을 읽고 나서는 약간 조바심이 났다.

외식, 불규칙적 식사, 인공조미료가 강한 음식,

간식의 과다 섭취 건강에 문제가 되는 식습관

나에게 해당되는 것이 너무 많았다.


식습관을 돌아보게 되었고

내가 좋아하는 간식과 과자들

외식으로 자주 먹는 음식들을 돌아보게 되었다.

솔직히 말해서 알지만 하기 어려운 식단 조절이다.

하지만 그걸 이제 해야 시기가 왔다고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차차 변화해야 할지

막막하던 나에게 식단 일기를 쓰고

간식을 우선 줄여야겠다는 목표와

최대한 정확한 시간에 식사를 한다는 단기의 목표와

지중해 식단으로 변화시킨다는 장기의 목표를 만들 있게 해주었다.


지중해 식단의 핵심이 면역력을 높이게 해주는

필수영양소 적절한 섭취이다.

칼로리를 줄이고 염증 유발하는 음식을 줄이고

오메가3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책은 자신의 40대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모든 이들이

궁극적으로 고민해야 식단과 식습관을

모색하기에 모든 이들이 함께 읽고 실천해야 한다.


지중해 식이라고 해서 어렵지 않다.

한식으로도 충분히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