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 디테일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한 끗 디테일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교토에 2번을 갔었다. 처음 가는 일본 여행지였어서 얼마나 많이 준비하고 공부했는지 당시 스마트폰이 없던 시기라 지도를 뽑아서 몇 번을 예습하고 가서 지도를 안 보고도 숙소를 찾아갈 정도였다. 두 번째는 더 의욕적으로 안 가본 곳들을 가려고 찾아보고  그래도 한 번 갔던 곳이라 같이 간 친구들에게 안내하겠다며 더 알아보아 나름 잘 안다고 생각했던 곳이 교토인데 #생각노트 저자의 교토의 디테일을 보면서 책의 내용이 너무 재미있고 같은 곳을 갔던 내가 이런 게 있었나 하면서 보지 못한 걸 보고 온 저자에게 새로운 시각에 부러움 반 시기심 반의 마음이 들었다.

 

 

교토의 디테일은 처음에 도쿄의 디테일이 나는 책도 저자도 몰라서 책 제목만으로 여행 에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여행 에세이라기 보다 마케팅 도서 혹은 마케팅 에세이 같은 책이었다. 마케터인 저자가 교토 여행에서 만난 섬세한 배려와 고객 중심의 사고를 통해 만들어진 서비스와 제품들을 소개하고 그것이 만들어진 과정과 의미 등을 고민하고 유추하며 마케팅 포인트들을 집어간다

 

책을 읽는 내내 2번이나 갔던 교토에서 나도 분명 같은 곳을 보고 지나갔는데 내가 알아채지 못한 혹은 무심하게 넘기고 그렇구나 이런 게 있누나 하고 편하게 지나갔던 나와 달리 세심하게 체크하고 그 안에서 개발자와 관리자, 마케터, 디자인을 한 사람의 관점으로 분석해 놓은 점이 확실히 인상적인 책이었다. 그러면서 독자들에게 그곳에서 발견한 디테일을 어떻게 더 확장할지, 우리나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며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독자들이 책을 읽고 우와 하면서 감탄하는 것이 아닌 다음을 생각할 수 있게 제시하는 것까지 마케터스러운 책이었다.

 

총 20가지 챕터로 여행의 일정이 아닌 장소로 나누어 장소에서 만난 무언가 다른 티테일을 소개하고 그 장소 혹은 브랜드 제품에서 발견한 특별한 점을 즐겁게 소개하기에 읽는 내내 즐겁고 나도 다시 한번 가서 그것들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교토를 검색하면 나오는 많은 장소와 다를거 없는 장소를 간 저자는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를 한다. 이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다. 거기다 제품이 나온 원인을 분석하면서 소비자를 관찰하고 불편한 점을 개선하려 한 점과 작은 배려로 달라질 수 있는 모습을 세밀하게 알아차리는 저자의 눈썰미에 감탄을 하면서 보게 되었다. 거기다 자신이 발견한 디테일을 어떻게 다른 곳에 접목시킬지 자신이 나중에 꿈꾸는 사업에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지 상상하는 모습에 독자인 나도 메모지나 수첩에 내가 만일 가게 주인이라면 내가 제품을 만든다면 하면서 상상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기도 했다. 

 

니조성과 기요미즈데라라는 교토의 중심 관광지에서 신발장의 번호에 감탄하고 화장실 지도의 섬세함을 발견하며 관광상품 가게의 서비스에 디테일과  배수구의 대나무에 기뻐하는 여행자라니... 신선한 시선에 낯선 곳에서 재미있는 것을 발견해서 사진을 찍어대던 여행자로서의 나와 저자가 제시한 마케팅 디테일에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대입해보느라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을 수 있던 책이었다.

 

책을 보면서 마케팅과 서비스 고객중심 사고방식도 배웠지만 저자의 여행 방식도 재미있었다. 현지를 느끼고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을 읽으면서 다음 여행에서 나도 한 번 해봐야지 싶은 디테일 전략들이 꽤 있어서 은글 슬쩍 메모해 놓고 체크한 것들도 적지 않았다. 구글 맵 식당 사용법이라던가 말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저자는 물론 제작자들도 얼마나 책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들을 제대로 보여주고자 했는지 느낄 수 있었던 게 책의 구성이었다.

 


1. 띠지의 지도 변신

좀 두꺼웠던 띠지는 알고 보니 저자의 여행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준 지도의 뒷면이었다. 실측이 아닌 일러스트 지도는 저자의 이동경로를 유치하면서 후일 교토 여행에도 도움이 될법했다.

 

2. 보기 편한 제본의 책 구성

보기에는 책이 만들어지다 만 것 같은 모습이지만 책을 실로 엮어 어떤 페이지이던지 쫙 펴지게 해서 사진이 전면에 들어간 책도 접지 부분이 안 보여 답답한 모습 하나 없이 시원하게 책을 읽을 수 있게 배려해 두었다.

 

3. 사진이 적절하고 다양했다.

여행 에세이들을 보다 보면 가끔 내용과 부합한 사진으로 아쉬운 경우가 있었는데 이 책은 사진들이 책의 내용 이해를 도와주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다.

 

4. 독자를 배려한 인덱스

마케터, 디자이너, 기획자의 관점별로 핵심을 모아놓은 인덱스는 이 부분만 다시 읽어도 머릿속을 환기할 수 있는 내용의 핵심을 모아놓았다. 항상 책장에 구비하고 자주 볼 의의를 부여해 준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5. 키워드별로 나눠놓음

주제별 인덱스는 물론 키워드별 나눔도 있어서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보고 싶었던 부분의 키워드를 보고 정확하게 찾기 쉬웠다.

코로나로 여행도 새로운 곳을 탐험하는 것도 당장은 위험하고 어려워진 시점에 단비같이 읽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 여러모로 이전과 같은 삶을 살 수 없게 된 이 시기에 더욱더 한 번 읽어보며 달라진 세상을 함께 더 살기 좋게 만들어 가기 위해 다들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