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너의 마음이 궁금해 - 하나부터 열까지 궁금한 것 투성이인 우리 아이의 행동
김지은 외 지음 / 북폴리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들은 아이였다. 하지만 그걸 기억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자신이 어린 시절을 기억하는 이들은 많이 없지만 어린 시절의 경험과 환경이 아이들의 성격 형성과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이전에 읽었던 많은 심리 책에서 어릴 때 받은 트라우마로 인해 생긴 문제들에서 자신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해 나가는 내용을 다루는 것을 인상 깊게 읽은 적이 있다. 그만큼 아이일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아이와 소통하는 데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고 성장한다면 평생 얼마나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걸까 하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 하게 되었다. 이번에 읽게 된 #육아 관련 도서인 #엄마는너의마음이궁금해 라는 도서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키우면서 궁금했던 질문들을 전문가가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것에 대한 전문 조언까지 곁들여서 6가지 테마로 묶어낸 책이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이 아이들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고민으로 내놓아서 읽는 내내 생동감과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아마 아이를 키우는 이들은 나만 이런 고민을 하는 게 아니구나 우리 아이만 이런 건 아니구나 하며 안도하며 읽을 수도 있을 거란 생가도 들었다. 여기에 전문가들이 해결책은 이겁니다.라고 알려주기 보다. 대부분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부모가 어떻게 문제를  돌아보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려 답을 찾는 과정을 이야기해주어서 현실적이라고 생각되었다. 우리 아이이는 다른데 하면서 마음이 더 무거워지기보다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라 긍정적인 에너지가 느껴지는 육아 지침서였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첫 장인 1장에서는 아이들과의 갈등으로 잔뜩 곤두서있을 부모들에게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그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내용을 담았다. 나는 아이가 없지만 이 장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인간관계에서의 부족한 점과 직장 생활에서 대화의 팁을 발견했을 정도로 좋은 내용이 많았다. 이 장을 읽으면서 아이를 하나의 사람으로 존중하고 아이를 아직 성장하고 있는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올바른 육아의 시작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 내용은 육아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 된다고 본다. 존중과 배려라는 것을 처음으로 배우는 첫 번째 공동체인 가족에서 그 발달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그만큼 아이는 바르게 크는 것은 물론 사회에 나가서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작가들은 이야기하고 싶은 게 아니었을까? 또한 책에서는 이미 아이가 나쁜 버릇이나 늦은 발달과정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초조하지 말라고도 이야기한다. 이런 긍정적 에너지를 주는 건 이 책을 들었다는 것부터 이미 곤란한 마음과 지친 마음을 가진 부모님들이 읽을 것이라 생각하고 배려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2장부터 7장이 본론으로 직접적인 상담이 시작되는데 여기서는 아이의 발달, 행동, 정서, 사회성, 형제 관계, 엄마의 훈육에 관해 부모님들의 고민에 문제가 되는 부분을 지적해 주고 어떻게 바로잡을 수 있을지 길을 제시한다. 이것은 이것이 답입니다가 아니라 이런 원인으로 이럴 수 있으니 어떻게 관찰하고 저렇게 해결해보면 어떨까요? 하는 식으로 부모님들에게 해결방안을 제시해 준다. 또한 전문가의 조언으로 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 해결이 나 육아 팁을 써줘서 독자들에게도 도움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구성이 간단하지만 핵심적이고 읽기 쉽게 되어있다. 여유 있게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도 좋지만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있다면 그 부분만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책 자체를 마음 백과사전처럼 두고, 생각나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꾸준히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아이를 키우는 게 정말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닌 거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제대로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작지만 나름의 성장통을 겪고 있고 이 성장을 같이 해결할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아이였던 시절의 나는 정말 아득히 옛날이라 그때의 기분이라든지 생각나는 게 많지 않지만 부모님과 아이들의 고민을 들여다보면서 지금의 나에게 마음에 걸리던 문제가 어떤 게 원인일지도 모르겠다는 힌트를 많이 받고 어떤 게 문제인지 알게 되었으니 조금은 고칠 수 있을 거란 희망도 가지게 되었다. 아마 나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고 고민하면서 자신의 과거와 상처를 돌아보고 치유하고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거울이라고 하지 않던가. 내가 가졌던 상처가 어디서 왔는지 이해하면서 부모님과의 관계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게다가 일하면서 가끔 어린 친구들을 만나기도 하는데 그 친구들을 좀 더 이해하고 더 잘 지내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겼다.

아이들의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 그것을 사랑으로 지켜보고 가장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이들은 부모이다. 이것을 마음에 품고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과 전문가들의 조언이 있다면 아이들과 소통하고 이해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 마음을 전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 4가지가 아이들과의 교감뿐만 아니라 모든 대화에 도움 될 수 있는 정말 인상적인 내용이라 간략히 소개한다.

1. 거짓 예언을 하지 않는다.

-‘항상’, ‘이런 식’으로 그 당시의 말을 전체로 확대하는 것 금지.

2. 대화의 걸림돌 사용을 피한다.

-섣부른 판단으로 바로 제시하는 해결책 등은 걸림돌이 될 뿐

3. 훈육은 간결하게

-길어지면 잔소리만 될 뿐

4. 무조건 안된다고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

-안된다가 아닌 다른 대안을 제시가 되면 욕구 해결은 물론 문제해결 능력도 대화 스킬도 업!

이 책을 읽고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더욱더 친밀해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