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동 부모 수업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 / 다산에듀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글을 읽는 순간 읽고 싶었다. 목록을 읽고나서는 더 읽고 싶어졌던 책이있다.

 인젠리 라는 작가의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이라는 책 시리즈였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주변사람들이 많은 했던 질문들이 있었다. 너는 아이도 없는데 이걸 왜 봐?' 라는 질문들이었다. 나는 그럼 "너도 한 번 읽어봐 생각 할 게 되게 많은 책이야" 라고 답해주곤 했다. 왜냐하면 나도 아이였었던 적이 있었고 그 아이가 커서 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부모에게 아이의 잘못을 어떻게 바로잡아야 한다고 이야기 하기 보다. 왜 그걸 문제라고 생각하죠? 아이의 입장에서는 생각해 보았나요? 그게 옳을까요? 질문하는 어른들에게 되묻고 생각하게 하는 내용이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한테 적용하기 보다 나에게 적용하니까 유용했던 것들도 엄청 많고 내가 어렸을때 받은 상처들의 원인이 되었겠구나 싶은 내용들도 많아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책이기도 했다.


저자는 책에서 계속해서 아이들을 제대로 잘 성장시키고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부모가 달라지고 부모가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스스로 관습에 얽매여 있는게 아닌지? 생각없이 남들이 한다고 다 하는건 아닌지? 뭐가 아이들에게 옳은것인지 제대로 된 일인지 생각하게 만드는 이 책은 육아책이지만 더 많은 고민거리와 질문을 나에게 남겼다.


책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이 책은 작가가 이전에 내었던 책들을 읽고 많은 독자들이 보내준 아이들에 관한 질문들에 답한것들을 엮은 구성으로 된 도서로 '관계편'과 '학습편'인 2권의 책이 5의 구성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관계편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적단한 거리라는 주제로 아이를 키울때 고민하는 아이에게 독립심을 가질 수 있게 거리를 둘 것과 동시에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도와줄 것을 이야기 한다. 사랑하면 매를 든다던지 하는 이야기가 아닌 어떤것이 진짜 사랑이고 사랑을 어떻게 아이에게 잘 표현할지에 대한고민을 같이 하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는 문제도 같이 이야기 한다.  인간관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하면서 이 부분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변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사람은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고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내용 이었다. 가족이란 한 사람의 가장 처음 접하는 사회단위로 관계라는 것을 처음으로 배우는 곳인데 여기서의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며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과 나의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 할 기회를 주는 장이었다. 마지막으로 아이와 부모의 자존감을 이야기 하면서 어떻게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며 살아갈지 지침과 고민거를 동시에 떠넘기며 5장으로 마무리한다.


학습편에서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아빠라면 누구나 할 고민들 어떻게 하면 우리아이를 더 공부 잘 하게 키울까? 뭔가 더 가르쳐야 할까? 공부를 안하는것 같아서 고민인데 하는 모든 부모들이 물어볼 만한 질문들이 많아서 밌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다. 저자는 화목하고 사랑받는 아이가 성취감도 높을 수 있다면서 아이를 잘 사랑하고 교육이라는 명목에 빠져 아이를 보지못하는걸 지양하기를 말한다. 또한 식사예절과 생활습관에서 부모의 관심과 필요한 지도도 이야기한다. 성교육, 경제교육에 대한 까다로운 질문에 답하면서 아이 스스로 하는 힘을 통해 성장해나갈수 있게 도우라고 말한다. 마지막 장에서 자신감있는 아이로 키우는데 방해되는 생각들과 어머니들의 편견같은 질문에 답하면서 아이를 자신감 있게 키우라고 한다.

아이의 학습에 궁금할 만한 내용들로 알차게 구성되어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흥미리로웠던게 같은 동양권이지만 우리와는 또 다른 중국의 아이와 육아에 대한 생각을 질문자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이었다.


이 책은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도 좋지만 궁금하고 고민되는 것부터 읽어나가도 좋을 정말 간편한 책이고 가지고 있으면서 육아에 답답함을 느낄 때 마다 꺼내봐도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게다가 부모들은 물론이고 조부모들도 함께 읽으면서 아이의 인격과 자신감 형성과 자존감 성장에 초를 치거나 상처주지 않으면 좋을 것 같다.
물론 나도 내 어린시절을 돌아보고 현재 고민하는 성격이나 인간관계문제에서도 돌아볼 수 있고 해결방안의 힌트를 얻기도 하는 내용도 많았다.


아이는 혼자크지 않는다. 부모와 관계를 통해서 스스로 성장해 나간다. 우리들은 부모와 친구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내가 되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사람은 혼자 살지 않는다 사람 人자가 두 사람이 서로 기대고 있는 형성을 본뜻 것이라는 것 처럼 우리는 누군가와는 관계하지 않고는 살 수 없다. 그 관계의 시작인 가정에서 아이를 사랑으로 키우는것 그것이 아이를 똑똑하고 자신감있고 스스로 모든 할 수 있는 자신감과 자존감있는 아이로 키우는 키노트라는 것을 필두로 세세한 내용이 가득한 이 책을 많은 이들이 읽고 자신이 변화해야 남들도 내 세상도 변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