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게 산다는 것 - 불필요한 감정에 의연해지는 삶의 태도
양창순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라는게 너무나 어렵다. 나도 생각만 해도 이불킥 하고싶어지는 일도 참 많고, 싸우고 헤어져 다시는 안보게 된 친구들도 있다. 보고싶지만 이제와서 연락 할 수 없는 사람들, 불편한 사람들 더 친해지고 싶은 사람들, 삶은 정말 인간관계의 연속이다. 태어나면서 부터 엄마 아빠 가족이라는 인간관계부터 시작되는 우리네 삶은 해가 지나갈 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며 어려워진다.
사람들과 살아가야만 살아갈 수 있기에 여기에 만나는 사람들과 관계하다보면 불필요한 감정들로 인해 다툼이나 어려움이 생기고 이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면 많은 곳에서 일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된다.... 어떻하면 스트레스도 덜 받고 이불킥도 덜 하고 상처도 덜 받을까?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의 저자 양창순 박사님의 새로운 책 담백하게 산다는 것에서 박사님은 본인이 겪은 일들과 자신이 만난 임상자들과의 상담을 통해서 명확하게 답을 구할 수 없는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 한 것들을 담았다. 읽는 내내 임상자들의 사례와 저자의 경험담들을 자신의 경우와 비교하면서 감정이입을 하면서 보게되었다. 저자는 삶에서 너무 감정적이고 욱하지 말고 좀 더 차분하게 상황을 보라고 하지만 읽다보면 임상예시들이 주변에 한 두 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나 내가 겪은 일들과 비슷해서 고개를 격하게 끄덕이면서 보게 되었다.


총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각 장의 제목들과 소제목들만 읽어보아도 고객을 끄덕이게 만든다.


1장 담백하게 산다는 것의 의미 에서 왜 담백하게 살기를 소망해야 하고 담백한 삶이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2장 담백한 삶이 가져다주는 최고의 선물 편에서는 담백한 삶을 살아가기로 할때 변화될 수 있는 예시들로 스스로 변화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내용을 가졌다.
3장 담백한 삶을 방해하는 몇 가지 요소들 에서는 어렴풋이 혹은 분명 우리가 알지만 변화하기 어렵고 미쳐 보지 못하고 지나쳐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소들을 들어서 자신이 그런실수를 하지 않는지 돌아보게 해준다.
4장 담백한 삶을 위한 마음 솔루션 장에서는 변화하기로 마음먹고 나서 어떤것 부터 변화해야는지 뭘 해야 하는지 고민되지 않게 작은것들을 예시들어 실천해보게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5장 담백하게,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법 이라는 마지막 장을 통해서는 마음을 담백하게 하기로 결심한 독자들이 너무 멀리 나가지 않게 고민하지 않게 다독이면서 담백하게 살아갈 것을 마지막으로 격려해준다.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할때는 자기계발서 라는 생각으로 읽었다. 어떻게 삶을 더 잘 살고 인간관계에서 불편함없이 살아가는 책이지 않을까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읽다보면 이 책은 에세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저자와 저자가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속에서 나를 돌아보고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새로운 삶의 방향을 배워나가게 만드는 책으로 다른 이의 일기장을 보는 기분도 살짝 들었다. 저자 자신도 해결하지 못하는 삶이라는 문제에 독자와 함께 정답은 없지만 해답을 찾아떠나는 여정을 그린 책이었다. 저자의 다른 책들과 함께 결을 같이 하면서 또 다른 방향의 문제를 살펴봐주어서 참 좋았고 이 다음에는 어떤 책을 통해서 우리의 삶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해 줄지 기대되는 책이었다. 삶이 지치고 인간관계에 불편함과 어색함 피로를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다면 자신을 돌아볼겸 한 번 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