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1 - 어느 과학자의 탄생 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1
리처드 도킨스 지음, 김명남 옮김 / 김영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1, 2> 리뷰

 Image ⓒ 김영사

  Image ⓒ 김영사


 

도킨스를 처음 접했던 건 고등학교 시절이었는데, 당시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베스트 셀러에 올랐을 때였다. 인간의 진화 방식을 유전자의 이기주의라는 다소 독특한 패러다임으로 설명했던 리처드 도킨스의 저작은 국내에서 개정판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손에서 머무르며 사랑을 받았다. 나 또한 그 책을 구입했던 독자들 중 하나였는데, 리처드 도킨스의 유전학에 끌렸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단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그 과학자가 궁금했을 뿐, 그리고 평생 살면서 그다지 생각해볼 기회가 없을 '과학'이라는 미지의 세계에 호기심이 고개를 들었기 때문이다. 리처드 도킨스와의 만남은 그렇게 시작되었고, <이기적 유전자>를 읽으며 받은 도킨스에 대한 인상은 그가 다소 '재수없다'는 점이었다(...).


도킨스의 시니컬한 문체는 그의 저작들마다 일종의 마스코트처럼 잘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사물에 대한 비판 정신과 무엇이든 탐구하며 의심하는 태도는 도킨스를 읽는 독자들이 그를 사랑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도킨스를 접하게 된 이유를 하나 더 붙이자면, 이공계열에 대한 알 수 없는 동경 때문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여느 문과생이라면 한 번 쯤은 경험해보지 않았...) 특히 고등학생 시절 같은 반에서 공부하던 이과 친구 중 한 명이 들고 다니던, 도킨스의 <현실, 그 가슴 뛰는 마법>이라는 책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게 남는다. 그 아이의 책을 빌려다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커다란 판형에 빳빳한 종이로 인쇄되어 있는 페이지에는 도킨스의 과학적 논증이 섬세하게 담겨 있었다. 그래픽 노블 작가와 협력하여 제작된 그 책은 내용만큼이나 컬러풀한 그림들로 가득 차 있었는데 그게 그렇게나 있어(!) 보였다면 이유가 될까. 지금 생각하니 이유가 좀 우습다.

  Image ⓒ 김영사

그렇게 만난 도킨스가 이번에는 자서전 시리즈로 돌아왔다. 다 합쳐서 1000 페이지를 넘기는 이 두 권의 자서전은 리처드 도킨스라는 과학자의 유년 시절과 성장기, 그리고 <이기적 유전자>라는 저작이 탄생하기까지의 이야기를 1권에, 그리고 <이기적 유전자> 이후 경험했던 여러 학문적 연구들을 되돌아보며 학계, 출판계, 방송계에 대한 현실적인 풍자를 2권에 담았다. 1권은 두껍고, 2권은 더 두껍다(...).

"증거로 보아, 내게 사람들을 설득하는 능력만큼은 제법 있는 듯하다. 내가 설득하려는 주제가 다윈에 비하면 별것 아니라는 점은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말이다. 다만 다윈이 밝힌 진실을 사람들에게 설득시키는 일이 놀랍게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 내가 오늘날 다윈의 분야에서 일하는 일꾼들 중 하나라는 점에서는 내 일도 하찮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내 인생의 후반부에 속하는 이야기다. (중략) 그러니 그 이야기는 이 책의 후속작에서 하도록 하겠다. 재채기와 같이 예측 불가능한 모종의 사건 때문에 내가 세상을 하직하는 일만 없다면."

 

리처드 도킨스의 인생을 읽는다는 건, 단순히 과학자로서의 그의 성과들을 알고 배운다는 것을 넘어서는 무언가를 담고 있다. 현대에 사랑받는 놀라운 과학자들 중 하나인 리처드 도킨스라는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배워왔고, 또한 바라보고 있는지를 찬찬히 읽어볼 수 있는 기회다. 유년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빠뜨린 것 없이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어 놀랍기도 하다. 마치 자서전을 쓰게될 줄 알고 있었다는 듯, 살면서 겪었던 모든 일들을 섬세하게 정리해놓은 노트가 몇 권 있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인상 깊었던 점은, 과학자인 그가 단지 과학에만 매몰되는 삶을 살지 않았다는 점이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책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학 작품에 대한 인용들은 그가 가진 문학에 대한 애정을 어느 정도 예상해볼 수 있다. 현실을 바라보는 명료한 시각만큼 애정 어린 손길로 그가 문학을 다룬다는 사실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과학자가 지녀야 하는 것이 단순히 과학적 사고에만 머물러 있지 않음을 말한다.


 

"지금 우리가 여기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우주가 탄생한 뒤 벌어진 모든 사건이 정확히 그 시기에 그 장소에서 벌어졌기 때문이다. 포탄 사건은 훨씬 더 일반적인 현상을 극적으로 보여준 하나의 예시일 뿐이다. (중략) 그러니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존재를 대단한 요행으로 여겨도 좋다. 좌우간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론 사후니까 이처럼 당당히 선언할 수 있는 것이지만, 우리는 여기에 존재한다."

어려운 과학은 내버려두고서라도, 한 사람의 인생을 책 몇 권으로 읽을 수 있다는 건 실로 값진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