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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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광고, 잡지 페이지를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 분들 많죠?


좋아하는 연예인이 광고 모델이라, 광고 내용이 재미있어서,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킬링 마케팅의 저자 조 풀리지는 마케터라서 광고를 유심히 관찰합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마케팅 교수 필립 코틀러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이익을 낼 수 있는 목표 시장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는 것' 이라고 하는데,


이전까지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 뿐이었겠지만


지금은 커뮤니케이션이 추가되어있습니다.


마케팅은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매출을 유도하는 것, 바로 마케팅의 목표입니다.


최근 10년의 마케팅 추세는 바로 콘텐트입니다.


이 [킬링마케팅]에서는 그냥 물건을 팔기 위한 포장으로서의 콘텐트가 아니라 콘텐트 자체를 팔 수 있는 수단으로 소개했습니다.


이 콘텐트 소비 마케팅의 대상을


매출을 위한 고객이 아니라, 청중, 오디언스라고 표현했습니다.




콘텐트를 통해 사업 이익을 가져오는 것, 바로 기업들이 노력하는 [마케팅]입니다.


헌데 그 마케팅 수단인 콘텐트가 수익을 창출한다?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과연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의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레드불은 포물려원 경기를 스폰서하며 경기가 끝난 후 퇴장하는 팬들에게 경기 결과 인쇄 가이드를 제공했습니다.


경기 끝에 즉시 인쇄, 배부해야했기 때문에 1톤 짜리 인쇄기를 동원했습니다.


결과는?


이 레드 불레틴 잡지는 5개국 출간, 200만부 이상 배포, 그 중 55만부는 유료 구독자입니다.



음료 판매량 성과를 측정할 수 없는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미디어 콘텐트 판매로서의 매출이 측정되었습니다.


이제 레드불에는 뉴욕타임스에 콘텐트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콘텐트 판매 부서가 생겨났네요?


비슷한 예가 존슨즈의 베이비센터닷컴과 레고무비입니다.


p33


현실적으로 마케팅을 재무제표상 비용 항목에서 수익 항목으로 옮길 수 있을까?


마케팅은 정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을까?



콘텐트 마케팅의 경우 제품 생산 비용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도, 적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의 경우 무료로 마케팅을 할 기회가 많습니다.


글쓰기, 사진, 동영상 자체는 똑같은 품이 들어도 배포를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무한한 오디언스의 가능성을 통해 마케팅 혁신이 일어납니다.


컨텐트 자체를 판매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독자(오디언스)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킬링 마케팅에는 바로 이 콘텐트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방법과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콘텐트를 대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되어있습니다.




갑자기 콘텐트를 생산하려면 부담스럽습니다.


레드불처럼 출판 편집 전문가들을 고용하지 않는 이상이요.


콘텐트를 생산하는 다양한 방법 중 쉽게 고려하게 되는 '이미 있는 콘텐트를 인수' 하는 방법도 고려되어 있네요.


콘텐트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법과,


해당 콘텐트를 적소에 배치하는 이야기입니다.




사용하는 매체를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로 바꾸게 되면


콘텐트도 바꿔야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이야기, 짧은 콘텐트의 중요성이 나와있습니다.


콘텐트란 무엇이고, 구체저기으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만들고, 배포해야 하는지


유명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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