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테크 큐레이션 - 일상이 예술이 되는 MZ세대 미술품 투자법
한혜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z세대의 미술품 투자법을 담은 <아트테크 큐레이션>




작가는 아트딜러로서 유망한 작가를 선별해서 소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사실 미술품을 모르더라도 돈만 있다면 미술품을 살 수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는 가끔씩 대박이 터지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흔치 않다.


더 좋은 작품을 알아보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 좋은데 그러려면 해당 작품이 놓이기까지 미술사가 어떤 흐름으로 흘러왔는지 어떤 배경을 가졌는지 이해해야 한다.


어렵지만 가장 정석적인 방법이다. 


해당 책에서는 그런 부분을 요약하여 설명해준다.



아트테크의 기본적인 지식부터 아트테크 공략법, 미술품 거래법, 디테일 알아보는 법으로 구성된다.


미술품 구매는 항상 참석하여 구매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요즘은 인스타그램 DM을 통해서도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하니 놀랍다.


게다가 공동 구매도 있다고 한다. 공동 구매라니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사실 이것에 대해서는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좋지만은 않고 법 규제에 대한 논의도 있다고 한다. 게다가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데 자신의 투자금을 지킬 수 있을 지에 대한 것도 명확하지 않다.


미술품 투자라고 해서 손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적은 돈으로 소유하려면 발생할 문제가 많고, 투자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결과적으로 누구나 그림을 살 수 있지만 좋은 그림은 아무나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아트테크의 가장 슬픈 점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 신선하고 굉장히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경매 시장과 수수료, 접근방법 등이 상세하게 나와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미술품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내용들도 많았는데 책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여러 작가들의 작품과 의미를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