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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스테로이드
포리얼(김준영)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7월
평점 :



저자는 1인 법인을 운영하면서 마케팅 자동화로 월 1,200만원의 자동 매출을 구축한 인물입니다.
시간에서 자유로우면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입니다.
사업을 잘 하는 것과 폭발적인 판매를 이끌어내는 건 별개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마케팅 방법에 확신을 가지고 있어서 살펴봤습니다.
저자의 비즈니스 스테로이드는 2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단계는 빌드업 테크닉으로, 이 부분에서 이미 매출 성과의 90%이상이 결정난다고 합니다.
일명 고객이 구매 단계까지 올 수 있는 계단을 만드는 방식을 가르쳐주는데요. 정말 다양한 홍보방식이 있었습니다. 일단은 컴퓨터에 능숙해야 하고 고객과 찐 소통할 마음이 있다면 번호도 알려야하고 잠깐만 읽어만봐도 귀찮은 것들 투성이었습니다. 필수적인 건 아니지만 하면 좋은 것들이었죠.
불편함을 감내하면서까지 시도해본다면 확실히 경쟁력이 늘거라고 하는데 그 과정을 보면 어느정도 일리가 있어보였습니다. 한 편으로는 이런 과정을 구축해 낸 저자가 대단해보이기도 하구요. 이런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도 대단합니다. 사실 가맹점 50개를 설립하고 10억원을 유치하고도 배고픈 경영자로서 가져가는 돈은 200남짓이었다고 합니다. 결국 회사에서 자의반 타의반으로 나와서 다시 노 력하여 1년 6개월만에 구독자 10만명을 만들고 연 수익 1억원의 비즈니스도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산전수전을 다 겪고 다시 성공한 나이가 당시 30살 이었다고 하니 더 대단해보입니다.
2단계는 잠재고객 관리입니다. 구매 가능성이 큰 고객을 걸러 실제 고객이 되도록 만드는 것인데 왜 효과적이냐면 이런 루트를 한 번 구축해두면 말 그대로 자동화시스템이 이루어져서 고객이 고객을 불러와 내가 자는 동안에도 자동적으로 구매가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상에서 진짜 고객을 만들어두면 계속해서 고객들이 불어난다고 하는데 알지만 그 과정이 너무 귀찮았습니다. 일단 온갖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여 각종 반응을 살피고 댓글도 살피는 등 여러 스탭과정이 있는데 거기서 끝이 아니라 그걸 토대로 정보를 또 다시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구축하는 과정인데 너무 복잡하죠. 과연 이렇게 다 시도하는 사람이 있는지 있으면 성공할 만 하겠다 싶은 생각도 들구요. 시간이 엄청 걸릴 것 같아보였습니다.
실제로도 저자는 이런 저의 마음을 읽었는지 조사하는 과정은 마치 땅 아래에 깊이 묻힌 유적지를 발굴하는 과정과도 같다고 말합니다. 모래를 걷어낼수록 모습을 드러내는 유적지처럼, 시도할수록 이상적인 고객상이 점점 선명해진다고 말합니다. 완벽해 보이는 사업이 뒤에서는 이렇게 많은 노력을 요하고 있었다니 대단하기도 하구요. 따라하면 나도? 이런 생각도 듭니다.
맨 뒷장에는 이런 비즈니스 스테로이드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들 3가지가 등장합니다. 그 3가지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 온라인 강의 교육생 모집, 사업규모 확장입니다. 모두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꼭 제품을 파는 업체가 아니라도 다양한 업종별 적용가능하다는 점이 훌륭합니다. 성장 방정식은 괴롭지만 사업을 폭발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다면 한 번 시도해볼만해 보입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