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4차 산업혁명, 기회는 마케팅에 있다!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에서 마케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언택트 시대에 들어서며 시장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법들도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는

해외 비즈니스 마케팅 및 구매 분야에서

35년의 경력을 지닌 최덕재님의

노하우를 담고있는 책이다.

시장이 존재하는 공간이 바뀌었을 뿐

모든 사업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정확한 표적 시장 파악과 함께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게 중요하다.

시간이 갈수록 고객들의 기대치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 품질과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 되었으며

기대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품에 가치를 부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사실 간단하게 노트북의 경우만 따지더라도

좀 더 많은 프리미엄을 주고서라도

검증된 회사 제품을 사고 있다.

그 회사의 이미지를 보고 사는 것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사후처리가 원활하여

고객만족이 높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라도 구매하는 것이 크다.

실제로 노트북 이외에도

그런 부분을 더 많이 따졌던 것 같다.

그리고 실제로 이러한 부분들이

선순환구조로 이어져 판촉비용은 오히려 감소하며

기업 매출은 오르는 좋은 결과를 이루기도 한다.

하지만 비단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들 중에도

그들만의 비즈니스 전략을 잘 내세워 성공한 기업들이 많다.

저가형, 파괴형 전략들을 사용하여

그 시장에 맞는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내는 방법도 있다.

실제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제품 혁신 활동이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가 있고,

또한 해외에서 매년 발표하는

세계적인 혁신기업의 순위를 보면

빠른 속도의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갖춘

회사들이 많은 걸 확인할 수 있다.

내 기업에 맞는 접근성과 부가서비스 창출방법을

알아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무엇보다 요즘은 트렌드를 잘 따르는 MZ세대를

위주로 내세우려고 하는 곳들도 있지만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일으키는 경우도 적지않다.

무조건 따라하기 식이 아니라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다지고

많은 조사가 이루어져 최적의 마케팅 비법을

찾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여러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