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가까운 주변에 사업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시장조사와 마케팅활동은 필수인 것 같다. 사업으로 너무 바쁠 경우 편리하게 마케팅 회사에 맡기는 경우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본인이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연락오는 마케팅 업체들도 상당히 많고 그 중에는 유명한 회사들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들로 비용 대비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그건 마케팅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홍보가 잘되도 해당 시기에 잘 맞지 않을 때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결국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하는 시장조사가 필수인 것 같다.
환경 분석, 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유통 채널 분석 등 분석할 자료가 많다. 하지만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익숙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과 분석하는 방법들을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첨부된 그림들이 모두 컬러라서 더욱 좋았다.
온라인 시장조사가 필수가 되었다는 것은 우리가 수집해야 할 자료가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집에서 앉아서 컴퓨터로 모든 걸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수 많은 플랫폼과 sns 특징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도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