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현세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라이브커머스의 신, 홈쇼핑 누적 매출 1조 원의 쇼호스트가 알려주는 완판의 기술 !
요즘 대두인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예전만 해도 홈쇼핑 방송에
유명브랜드의 상품이 아닌
소상공인의 제품이 등장하면
대단한 이점이 있겠구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홈쇼핑은 그 진입장벽이
높다는 인식이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러하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유튜브 인스타 틱톡 네이버 등
개인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동영상 스트리밍이 대두되면서
방법만 알게되면 1인 방송을 하게 되는 것에
무리가 없어 라이브커머스의 접근성이
쉬워졌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대표채널은 역시나
네이버 쇼핑라이브였다.
우리나라 네이버 이용자수만
생각해보더라도
장점이 가득하다.
게다가 판매 시간도 2시간이나 가능하고
상품도 다양하게 판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한 가지의 물건이 아닌 여러가지를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가
좋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네이버는 등급이 존재해서
상위등급으로 갈수록 더 판매를
많이 할 수 있는 형태였다.
이처럼 각 쇼핑 채널마다
특징들이 상이한데
그런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서
내게 맞는 채널이 어디인지
골라볼 수 있었다.
카테고리별 제품 소싱과 촬영 전략 등
생생한 노하우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제는 개인이 능력만 있으면
온라인 시장을 재패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의문이 드는건 방송을 한다해도
많은 사람들이 봐야 하는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팬도 있어야 하고 여러 애러사항도 있다.
그 외에도 스튜디오 선정이라던지
물건을 구매할 때도
그냥 스토어에서 사는 것과는 다른
차별성을 주기위해 가격 할인이나
이벤트, 프로모션을 해야하거나 등등
신경쓸 것이 상당히 많아보였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도전하다보면
가능성 있는 분야임에는 틀림없어보였다.
각 채널의 입점방법과 방송 세팅 방법들,
아이템 선정 전략과 방송 체크 포인트 등
전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바로 실전에 뛰어들려고 하는 이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확실히 현직 쇼호스트로 경험이 많은 만큼
상황을 읽는 눈이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있는 이들이라면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