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세상을 편집하다 - 기획자노트 릴레이
기획회의 편집부 엮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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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란  그까이꺼  대충   저자가  쓴  원고  받거나  입소문 난  외국서적  번역  시켜서는  제본해서  표지  디자인  이쁘게  붙혀  나오는  거라고.......

는  생각안했지만  이  책을 읽고는  편집자의  역할이란게  바로  이런거구나...  만만치  않은거구나...

오죽하면   출판사  취직하면  시집  장가  못가는건  기본이고  3년안에  알콜페인  된다 햇을까...^^

나도  출판사에  취직 하고 싶었던 때가 있었다.

한겨울 난로  옆에서    옆차  훌훌  마셔가며   후남이  처럼  교정  보는...그게  내꿈  이였단 사실!

그런데  알고보니  편집자란..

무얼 낼것인가  시장성을 염두에  둘것인가   아님 이것만은 안팔려도 꼭 내야할것인가의 결정 부터

심지어  기획 아이템에  맞춰  마땅한 저자를  물색 하는일도 어렵거니와   실컷  써온 원고도    전체  콘셉에  맞게   몇번을  고쳐야 하거나   예사로 보앗드만 사진이나  그림이 있는 책들도  일일히   한  페이지  한페이지의

모양새를 신경 써야하며  위 아래가  너무 남지 않게,  한글자만  남게  되는 행이   너무  많지 않게

면의  크기에  글자의    크기가  아름답게 맞는지  등등을 책만드는이는 일일히  신경 써야한다.

실제로  책을  보며   불쾌했던 일이  실제로   더  신경 쓰면  낫게 만들수 잇는거였구나....그런  생각도 하고..

어떤  책이 꼭  많이  팔리냐를 떠나  그 시대의  독자에게 꼭  필요한   좋은책으로  탄생하기까지

엄청난  편집자의  노고가  잇단걸 알았기에     영화한편의  스텝이   몇백명이 될때도 잇고  영화 한편은  감독  한사람의 것만이   아닌것  처럼   책도  저자의  것이  아니었구나..

그래서  저자들이  발문에   꼭   출판사  편집부의 노고에  대해  잊지않고 감사하는말  적는것을

이제는  이해하겠다는.....

그리고  글은  똑~~  그 사람인것은   이 유수한  출판사  편집자들의  글에서도  나타난다.

기획  아이템을  주로 하는 출판사  편집자의 글은  광고쟁이 처럼 재빠르고 진짜  회사의 기획실장 같은 느낌을  주는 글인 반면   인문  쪽의  편집자글은  인문 사회학적  교양의  냄새와 고뇌가  묻어나며   어린이  출판사 쪽은  또  진짜   해맑고  어린이  책이기에 더 성심껏  만들련다는  결의가  묻어나며  ...등등... ^^

이  책이  나에게  덤으로  준게  또 있다.

제 때  서평을  읽고   못삿던  괜 찮은 책들에  대한  정보를  뒤늦게  알았고

큰  반향을 일으켜  인구에  회자  되곤 햇던 미쳐  못산책 뿐 아니라  ,시장에서  실패한  ..  편집자의  괴뇌와  정성이   묻혀버린...좋은책!!  (읽어봐야  알겟지만)  들을  알게 되엇다는 것이다.

권오길의 꿈꾸는 달팽이  라든가 인체 기행,

게수나무의   어린이 책들 ..이미륵 선생  동화 라든가....

차윤정의   신갈나무  투쟁기  라든가

그 외  윤광준의  오디오 기행

도서  출판 지호의  미시사 관련  책들..

쇼핑할  맘에   들뜨는데  돈이 없어   콕~  찍어만  놓아야  하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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