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는 차트분석이 처음인데요! - 똘똘한 생초보의 차트분석 입문기 ㅣ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시장에는 일반 재화시장과는 다른 특성으로 인해 가격에 대한 관성이 붙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을 분석하기 위해 흩어져 있는 과거의 자료를 모아 하나의 차트로 만들고 이런 차트를 분석하여 방향성을 판단하여 투자를 하기 위한 기법으로 기술적 분석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기술적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칼라풀 하면서 깔끔한 구성으로 인해 기술적 분석을 배우고자 하는 데에 있어 매우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처음부터 기초적인 부분을 차근차근 설명하기에 더욱 그러한 느낌이 듭니다. 다만 , 책의 제목에서 처음이란 느낌에 가지는 뉘앙스에서도 풍기지만 기술적 분석의 노하우나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처음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쓰여진 책이긴 하지만 그런 약간의 노하우 부분도 들어있으면 더욱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책의 내용으로는 기술적 분석이 필요한 이유와 우리에게 있어 가장 많이 쓰이고 쉽게 접하는 봉챠트의 설명 , 추세에 대한 설명 , 패턴 설명 그리고 보조 지표 보는 법 그 외에 추가적인 설명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이 책은 기초부터 배우기에는 매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지만 마지막 부분에 설명하는 인공지능의 한 부분으로서 이용되는 매매는 설명을 하지 않고 그냥 HTS에 이런 저런 기능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라고만 하는게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기술적 분석이라 하면 투자라기 보다는 도박에 가까운 이미지로 받아 들이는 경향이 일부 있는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현재의 세력과 추세를 알기에는 매우 좋은 도구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보고 나면 여러 부분들에 있어 친숙해 질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고 바로 질적인 살아있는 분석을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겠지만 전문가들이 하는 분석의 내용들을 습득하는데 있어 한층 낳아 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