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권 투자란 무엇인가? - 변화하는 금융시장에 대비하는 빌 그로스의 투자 전략
빌 그로스 지음, 박준형 옮김 / 이레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본드 킹 “빌 그로스의 채권투자란 무엇인가? 라는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은 , 빌 그로스의 투자 철학 및 심리를 한 권의 책으로 저술한 에세이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보기만 해도 어렵고 , 머리 아프게 하는 다양한 채권용어나 수익율계산 수학식이나 이런 것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투자 및 채권에 관한 설명을 할 때에도 빌 그로스의 추억과 경험을 시작으로 설명을 하기에 읽기 또한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지 않았을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빌 그로스는 지금까지 2자리수의 자산이 상승하는 수익율을 올리는 강세장은 끝났으며 , 이제는 6%로대의 수익율 시대가 온다고 하며 , 그렇게 될 수 있는 경제적 환경들과 같이 설명을 합니다.
빌 그로스는 3~5년을 내다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얘기합니다. 그 이유는 몇 년을 내다보는 안목을 가져야 투기가 아닌 장기적인 문제로 인식할 수 있고 , 심리적인 불안을 어느 정도 이겨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가인 펀드매니저들도 곧잘 투자에 실패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 한가지 상품에 모두 쏟아 붙는 올인은 하지 말 것이며 , 수수료를 적게 내는 것 등 그 외에도 경제적인 전반적인 환경 및 채권에 대한 여러 부분들을 설명합니다.
이 책의 설명의 소재는 채권으로 되어 있지만 , 채권에 한정된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책 제목을 “투자란 무엇인가?” 라고 바꾸어도 괜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바쁘신 와중에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 이 책을 읽어보시면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