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흐름 읽는 법 : 기본편 - 읽으면서 바로 분석하는 재무제표 흐름 읽는 법 1
구니사다 가쓰노리 지음, 김정환 옮김, 유종오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있으면 , 제 머리속이 점점 논리적으로 변합니다.

물론 , 책을 다시 덮으면 일상으로 돌아와 비논리적이 됩니다. ^^;

 

보통 재무제표하면 3가지를 떠오르게 됩니다.

손익계산서 , 대차대조표(여기서는 IFRS적용으로 재무상태표 라는 말을 씁니다.) , 현금흐름표 입니다. (책에서는 이 3가지를 재무3표라 얘기합니다.)

 

저자는 각각의 재무제표를 따로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재무제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고 , 또한 따로따로 배우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의 파악을 놓쳐 배우기 어렵게 한다고 말을 합니다.

 

책 속에서 저자는 어떻게 돈을 모아” , “무엇에 투자해” , “얼마나 이익을 올렸는가?” 라는 3가지의 관점으로 가상의 회사를 만들고 , 가상의 회사를 키워나가며 , 재무3표를 화살표를 그려나가며 동시에 설명합니다. 그렇기에 책 제목하고도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얼핏 , 동시 다발로 설명하니 복잡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는 모르겠지만 , 오히려 단순히 보고 외우는 것이 아닌 재무3표가 가지는 서로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이해를 하니 , 재무제표 지식을 받아들이기에 매우 수월 합니다.

책에서 나오는 예제들은 많이 단순화가 되어 있는 예제들이긴 하지만 서도 , 재무3표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나면 , 다음 예제에서 회계가 발생할시에 그 설명을 보기전에 알아서 더하고 빼기 다 할 정도 입니다.

 

이 책을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 일본에서 40만부가 팔린 초 베스트셀러라고 하는데 ,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너무나 잘 쓰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제표를 공부하시려고 하는 분들께서 보신다면 ,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거라 생각이 들어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