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에 대한 모든 것 - 혁신은 어떻게 탄생하고, 작동하고, 성공하는가
매트 리들리 지음, 이한음 옮김 / 청림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트리들리의 새로운 책이 출판되어 좋은 기회에 읽게 되었다. 2020년에 출판된 책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에는 2023년이나 되어서야 출판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매트리들리 그리고 그와 같은 천재들의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어려운 내용을 상당히 쉽게 전달하기도 하고 동시에 통찰력도 준다. 특히 보편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부분은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라 생각하는데 매트리들리는 그런 필수적인 지식들을 전달하는 많지 않은 천재 작가중에 한명이다.


 이 책은 혁신의 역사적 사건들과 혁신에 대한 보편적 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앞 부분은 에너지, 의료, 식량 그 외의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혁신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극적으로 개선시킴과 동시에 삶을 풍요롭게 만들었는지를 설명하고 후반부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혁신에 대한 보편적 특징과 원리들에 대한 설명을 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가볍게 혁신은 그냥 발전의 한 과정이지 필요이상의 심오함이 따로 필요한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나 같은 사람이 많을 것 같기도 한데 이 책을 읽어보면 혁신이라 불러야 할 마땅함이 존재한다.


 예전에 이런 부류의 책들이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지만 그에 비하면 판매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는 글을 본적이 있다. 특히 불확실성 또한 점점 다양해지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더욱 필요한 책임에도 그렇다고 한다. 물론 워낙 유명한 석학이나 뛰어난 통찰력을 보여주는 작가의 들은 예외이긴 할 것이다. 또 불확실한 상황에서 의사결정은 평소에 그 사람이 어떠한 것을 보고 읽느냐가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에 대한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얻을 수 있는 지식에만 접근하려 하고 열광하는 모습이 지식산업도 점점 즉각적인 쾌락추구가 되어가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하다. 물론 그런 지식들도 장점이 있다. 어찌되었든 보편적 진리에 대한 글을 읽고자 한다면 이 책은 충분히 기대에 부흥하리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