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서울 아파트 지금 당장 사라 - 서울 아파트가 폭등할 수밖에 없는 이유
김태현 지음 / 북카라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은 사는 것(Buy) 일까? 아님 사는 것(Live) 일까? 본인의 가치관에 따른 선택이겠지만 돈이 있어야 대접을 받는 현실에서 사는 것(Buy)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은 좋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난 생각한다.


재화, 서비스 그 외에 무엇이던지 가격을 결정하는 원인은 수요와 공급이라고 하지만 더 근본적인 문제는 통화량이다. 아주 단순한 예를 들어 한 가정에서도 수입이 좋아지면 평소에 하지 못했던 사치도 조금씩 누릴 수 있게 되고 기업도 돈이 많아 지면 직원들 월급을 인상하게 된다. 사실 가격 결정의 근본적 이유는 통화량이고 한 가정의 호화로운 생활도 가정내에 유입되는 통화량에 결정된다. 결국 현 시대에서 경제적 번영이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통화량은 늘어나야 하고 결국 모든 자산은 다 오르게 되어있다. 이런 근본적인 원인과 정책과 같은 부차적인 원인 및 여러 현상 그 외에 부분들을 아주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독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 책이 가진 매우 큰 장점이라고 난 생각한다. 그럴듯한 논리를 말로써 설명하는 것보다는 지난 과거의 흐름과 논리적 분석이 가능한 데이터는 훨씬 신뢰할 수 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서울의 아파트를 주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성장 둔화와 경제 활동 인구 감소 및 전체 인구 감소등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서 매우 큰 걱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의외로 상당히 많은 것 같은데 이 책의 내용은 그러한 부분들을 해소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난 이 걱정 때문에 서울에 집을 사지 않는 다는 사람을 보면 잘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아무튼……

난 이번 코로나 이벤트로 인해 단기간에 매우 큰 변동성으로 인하여 억이 넘어가는 평가이익을 거두고 그 중에 어느정도는 실현이익을 거둔 시점에서 생각보다 빠른 초과수익을 얻어 아파트 갭투자를 생각해 볼까 하는 마음이 잠시 들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부동산 지식이 많이 부족한 나에게는 유익한 독서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