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직장인 생존법 - 생초보 문과생도 알 수 있는
전승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AI의 변화의 힘은 상당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능력보다 더 위대하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점도 인정을 해야한다. 몇 년 전에 알파고 VS 이세돌 바둑 대진도 다 봤는데, 솔직히 깜짝 놀랬다. 이세돌 9단이 한 번 이긴 것에 존경의 박수를 보내고 싶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을 생각하자면 한 편으로는 동경과 또 한 편으로는 경외심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변화의 물결(제 4의 물결)에 우리가 흐름을 타고 쭉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물결을 거스른다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 도서의 제목은 직장인 생존법이다. 그렇기에 직업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회계사, 노무사, 세무사, 변호사, 판사, 검사, 면접관 등등 인공지능에게 지위와 직업을 빼앗길 수도 있다. 그러면 어떻게 생존을 해야할까? 인공지능에 관련된 개발자가 아닌 비 전공자 직장인들도 어쩌면 필독을 해야하지않을까? 그렇게 본다. 이 도서의 저자는 전승민 선생님이시다. ‘현실 세계에 도움 되는 기술이 진짜 과학’이라는 모토로 18년 동안 다양한 과학기술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 전문가시다. 목차를 알면 이 도서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 AI라 불리는 것의 정체 / 2 AI 시대 직장인의 가치 / 3 AI 시대의 주역은 누구인가

총 3파트로 구성되는데, AI시대에 우리가 갖추어야할 가치와 인재상이 무엇인지? 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챗 GPT도 주목을 했으면 좋겠다. 요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다. 챗GPT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업무적인 혁신과 개선을 유발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인데, 이 챗GPT를 잘 활용하여 직장인이 어떻게 새로운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지 알려준다. AI시대에는 AI를 잘 활용하고 이해하며 좋은 도구로 쓸 수 있는 직장인이 생존하는 것이라는게 이 책의 핵심이다. 모르면 두려운 것이고 알면 두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인공지능의 시대에는 AI 때문에 없어지는 직업이 있는 반면, 새로운 직업이 항상 탄생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AI의 성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인간이 하는 일을 보조하는 수준에 불과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기에 모든 것을 다 앗아간다는 두려움은 버렸으면 좋겠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준비를 해야할 것이고, 기회가 주어질 것이고, 그렇지않으면 도태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 점을 잊지않은채 하루하루를 살아가야겠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