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여는 듣기의 힘 - 말 잘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듣기 수업
아가와 사와코 지음, 신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면서 매일 말을 하고 듣는다. 어떻게보면 당연한 것이라서 말에 대해서 소중함과 그 가치를 제대로 아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을까? 말은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말의 중요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하기 때문이다. 100번 1,000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면, 잘하고 싶은 마음도 생길 것이다. 문제는 그 잘하는 마음만으로는 충분히지가 않다는 것이다. 기술을 최소한 알고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말이라는 것이 쉬운 듯하면서도 매우 어려운 것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한다. 나 역시 지금도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도서의 저자는 아가와 사와코(阿川佐和子) 전직 방송 어시스턴트로 시작해 방송 캐스터, 전문 인터뷰어다. 20년 이상 1,000여 명의 유명 인사를 대담하고 깨달은 의사소통의 지혜를 가감없이 여기에다 다 풀어놓았다. 저자 역시도 말을 배우는 데는 3년이면 충분했지만 말을 듣는 것을 배우는 데는 20년이 걸렸다고한다. 나만 그런게 아닌가보다. 목차를 알면 이 도서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당신은 들을 줄 아는 사람인가요 / PART 2 듣는 맛을 살리는 비법 / PART 3 상대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소통의 기술 총 3파트로 구성되며 진정한 대화의 출발은 말하는 것이 아닌 듣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그 노하우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기대를 가져도 된다.


 저자 분도 처음부터 듣기를 잘하셨던 건 아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배워나간 경우다. 내용도 딱딱하지않고 재미있었다. 대화 방식도 있어서 생생하게 느껴지기도했다. 듣기를 잘 해야, 질문도 할 수 있고,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면서 공감도 같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소통이 안되면 불통이라고 하는데, 불통을 넘어 고통일 수 밖에 없다. 최소한 이러한 문제를 안 겪으신 분들은 없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듣기의 방법부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만한다. 대화를 나눌 때 입은 무겁게 하고 귀는 최대한 열어놓은 채 상대의 말에 집중해 보자. 그러면 귀중한 정보를 얻게 될지도 모른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