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의 역사 - 음식에 인생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
윌리엄 시트웰 지음, 문희경 옮김 / 소소의책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식은 현대에 들어와서 존재하는 줄만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그것만으로도 외식이라는 키워드와 역사의 융합은 충분히 독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할만했고 매력적인 컨셉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살면서 집에서만 밥을 먹는 건 현실적으로 쉬운 건 아니다. 물론 코로나19로 나가서 먹는 것이 선뜻 나서기에는 어려움이 따르지만서도. 로마제국 술집에서부터 지금의 채식주의 유행까지. 외식문화와 레스토랑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이 나와있다. 단순히 음식을 먹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용도의 목적이 바로 외식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윌리엄 시트웰 영국을 대표하는 음식 작가시다. 레스토랑 평론가, 작가, 해설자시다. 음식은 누구에게나 살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무엇 중 하나다. 음식의 변천사라는 역사적인 측면에서도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음식 그 자체만으로 보는 것도 이 도서의 중요한 의미를 띄고 있다고 생각한다. 배고파서 먹을 수도 있겠다만 식욕이라는 인간의 욕망이 외식의 출발점임을 알 수도 있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 폼페이의 5번가 /
2 제국의 위대함이 깃든 요리 / 3 30년간 40개국의 음식을 먹다 / 4 식탁보의 등장 / 5 커피하우스에 붙은 호소문 / 6 단두대가 낳은 고급 식당 / 7 산업혁명이 불러온 음식의 풍경 / 8 프랑스 요리를 중세에서 현대로 가져오다 / 9 클럽의 탄생과 독보적인 주방 / 10 봄베이의 레스토랑 / 11 글렌 벨의 타코 / 12 세계 최악의 음식을 파는 나라 / 13 초밥 컨베이어벨트, 그리고 노! 스시 / 14 르가브로슈, 런던에 문을 열다 / 15 요리로 정치를 말하다 / 16 요리의 장르가 뒤섞이다 / 17 미슐랭 별, 그리고 셰프의 죽음 / 18 무엇을 즐길 수 있을까?

총 18장으로 구성되어있고 내용만 보아도 알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산업혁명은 인간의 역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획기적인 물결이라고 알고 있다. 보통 산업혁명이면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많이 기술이되곤하는데, 음식이라는 측면에서 이렇게 소개되니 특별하게 다가왔다. 살아가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제일 먼저 해결해야하는 음식이 한 단계 한 단계 건너뛰면서 사회, 정치적인 부분까지 영향을 주고,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내는지를 알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본다. 작가님이 외국분인 건 잘 알고 있지만 아시아, 특히 우리나라도 소개를 해주었으면 어땠을까? 예를 들어 김치. 우리가 사는 세상의 모습도 시간이 흐르면 역사의 흔적으로 고스란히 남는 것이다. 뒷이야기가 들춰지면서 평론이 가미되면 그것도 또한 역사 + 외식의 내용이 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역사도 좋아했는데 먹는 것까지 나오니 배고픔을 참으면서 보았다. 지식의 폭이 넓어지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