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수학 : 산업 수학 5 - 로봇과 방정식 Why? 수학
그림나무 지음, 백문호 그림, 원병묵 감수, 강완 추천 / 예림당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업 수학‘이란?

산업 수학은 수학적 이론과 분석 방법을 활용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업의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산업 수학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초 학문으로 판단되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산업 수학의 역사가 20년 이상 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이다.

이에 정부 차원에서 산업 수학을 육성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부 지방에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이어 역사상 두 번째 7등급 원자력 사고

후쿠시마 원전을 덮었다.

인간은 원전 근처만 가도 피폭되어 생명에 위협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로봇이 대처할 수 있는 시대가 와야함을 절실히 깨달은 순간이였다.

우리나라는 휴보라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인간처럼 두 발로 걸을 수 있지만, 그게 생각보다 실험이 쉬운 단계는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인간 로봇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수학적 계산의 결과물이라고 한다.

아주아주 복잡하고 정밀하게 계산한 모터 컨트롤로 구현되는 것이에 산업 수학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주로 자동차 공장이나 식품, 가공되는 공장에서 주로 사용하지만,

병원 수술용으로도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인간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로봇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 로봇에 대한 모든 것

‘로봇’이란 말은 1920년 체코의 작가 카렐 차페크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이후 10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 일상에서 로봇과 함께하는 세상은 조금도 낯설지 않다.

전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들은 점점 인간의 모습을 닮아 간다.

초창기 자율 이동만으로도 놀랍고 혁신적이었던 단계에서 이들은 정교한 인간의 움직임을 따라 하고, 인간의 복잡한 감정 체계까지 모방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심지어 로봇들은 24시간 일해도 쉬지 않고 좀처럼 실수하지 않으며 불평을 늘어놓지도 않는다.

인간과 로봇과의 경계가 점차 희미해질 미래 사회, 급속도로 진화해 가는 로봇들은 과연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가 될 것인가?

아니면 일자리를 빼앗는 경쟁자, 나아가 인간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 것인가?

산업수학으로 로봇은 인간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함은 자명하다.

인간에게 위협되지 않는 선이 어디까지일지는 숙제이겠지만, 점점 고령화되는 시대에 걸맞는 로봇이 나와

독거노인들 뿐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따뜻한 안식처가 되어 줄 수 있는 로봇이 하루 속히 생산되었으면 좋겟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