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겨루기 없는 양육 - 아이와 함께 성장하기
수잔 스티펠만 지음, 이승민 옮김 / 정은문고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 힘겨루기 없는 양육 >>

 

오늘도 하루종일 아이와 보이지 않는 힘겨루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제목이 정말 와닿네요.

힘겨루기라고 말하는게 다시 생각해보니 아이랑 나랑 그런 말이 어울리지 않는다는것도 아는데

매일 하고 있는게 알수 없는 그런 힘겨루기였던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어요.

아이와 부모의 정서적인 삶에 집중하는것. 그것이 양육이다! 라고 책 표지에 나와있는데 그 말이 왜 이렇게 공감이 가는것인지.

아이를 양육하는것이 이리도 힘든건지 아이를 키우지 않는 사람은 알지 못할일이죠.

답도 없고, 지름길도 없고... 아이에게 무조건 적인 사랑만이 그 해답도 아닌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성장하고.. 아이를 어떻게 이끌것인가는 부모의 선장역할이 정말 중요하다는것을 알수 있어요.

큰 배를 원하는곳으로 가게 하기 위해서는 선장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듯 이 책에서 강조하는것은 부모의 역할인것 같아요.

책임자 역할인 가장 큰 일을 하는 부모는 선장이 되어야 한다는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충돌 없이 아이와 만나는 양육 상담실에서는 실제 사례의 질문과 답이 있어서 막연한 이야기보다는 훨씬 와닿는 이야기들이 많았어요.

나도 이런때가 있었는데.. 어? 나와 같은 고민이네... 하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답을 찾고, 나도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잡기 시작했답니다.

어떤 책에서는 친구같은 부모가 그 역할을 잘 할수 있다고 하고, 아이를 무조건 적인 사랑으로 바르게 키울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원하는것이 정말 친구일까? 라는 한 문장의 질문에서 잠시 정신이 팍 들었다고 할까?

아이에게 정말 원하는 부모상을 다시한번 점검하고 생각해볼수 있었던 계기가 된것 같아요.

아이도 나도 행복해질수 있도록 이 여행이 잘 지켜질수 있도록 양육의 길을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