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이야기 - 최초의 한글 소설 룰루랄라 우리고전 우리역사 3
허균 원작, 박병선 글 / 청년사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 최고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 이야기 >>

 

홍길동전은 어린 아이도 알만큼 참 유명한 내용이다. 그런데 이 내용을 제대로 된 책으로 읽은 기억이... 가물~

지금까지 적당하게 줄여서, 좀 짤게 봤던게 사실인데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을 다시한번 보게 되었다. 이 책덕분에~~~

고전을 꼭 읽어야 하는 초등 고학년이 되기전에 슬슬 이 책으로 봐도 될것 같다.

조선왕조 광해군 때 좌참찬을 지내다가 반역죄로 처형된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

그러나 홍길동전은 단순한 소설이 아닌 작가가 살고 있는 그 당신의 사회문제를 잘 지적하고 있어서 사람들의 관심을 더 가지게 된것 같다.

최초의 한글 소설이면서 허균의 대표적인 작품인데 정말 재밌게만 보는 다른 책과는 다른 느낌으로 보게 되었다.

조선시대 중엽... 이렇게 역사적인 배경으로 시작해서 홍길동전을 시작되는데

이 책을 초등 저학년에도 읽을수 있는 이유는 주석이 잘 달려있기 때문이 아닐까.

글자색도 달라서 눈에 확 들어오고...

룰루랄라 우리고전 우리 역사 시리즈의 3번째인 이 책외에도 아이들이 꼭 한번 읽어야 할 이야기들이 많이 있어서

다음 편 사씨남정기도 슬쩍 보여주고 싶어진다.

신분제도 때문에 등용되지 못하고 살았던 당시의 모순과 가진 자들의 비리가 많았던 힘든 사회.

그런 문제들을 소설내용으로 꼬집어 이야기하고 있는데 홍길동이 만든 새로운 나라 율도국은 정말 그 비리가 없는 나라일까?

아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나쁜 사람들의 재산이라도 훔치는것은 괜찮은지 물어본다.

아이의 질문으로 새로운 시선으로 보게 되는 홍길동전이 된것 같다.

쉽게 볼수 있는 우리 고전책이 나와서 무척 반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